[health& life] 골프, 테니스 엘보 환자 늘어나는 봄계절 무리한 운동은 금물?
[health& life] 골프, 테니스 엘보 환자 늘어나는 봄계절 무리한 운동은 금물?
2022.05.20 17:38 by 임한희
사진=세연마취통증의학과의원 제공
사진=세연마취통증의학과의원 제공

[더퍼스트 임한희 기자] 운동하기 좋은 계절 봄이다. 그러나 따뜻한 날씨에도 배드민턴이나 골프, 테니스 등 운동을 갑자기 시작하다가 엘보 즉, 과다사용증후군으로 병원 신세를 지는 환자가 늘고 있다.

굳었던 근육과 관절들을 충분히 풀어주지 않은 상태에서 많은 양의 운동을 하게 되면 몸에 무리가 갈 수 밖에 없다.

운동의 계절 봄을 맞아 배드민턴, 골프, 테니스 등의 운동을 시작할 때 유념해야 할 건강 정보에 대해서 20일 전문가에 도움말로 알아본다.

◈ 과다사용증후군, ‘테니스 엘보’… 방치하면 팔에 심각한 통증 생겨

과다사용증후군(Overuse syndrome)은 ‘테니스 엘보’라고도 부르는데 테니스 선수에서 잘 발생한다고 해서 붙여진 병명이다. 대표적인 과다사용증후군으로, 테니스나 골프 등 팔을 쓰는 운동을 과도하게 하거나 직업상 팔을 많이 쓰는 경우 발생한다. 연령층으로 보면 주로 30∼50대에 남성에게 많이 발생한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보건의료 빅데이터) 통계에 따르면, 테니스 엘보(외측 상과염 M771)로 병원을 찾는 환자는 2015년 58만여 명에서 2018년에는 65만 9000여 명으로 약 7만 8000여 명이 증가했다. 연령대별로 2018년을 기준으로 40대~50대 여성 환자가 전체의 36%를 차지하고 있다.

공통적으로 환자들이 호소하는 증상으로는 아래팔을 안쪽으로 회전시킨 위치에서 물건을 들어올리기가 어렵다거나, 주먹을 쥐거나 손목관절을 후방으로 젖히게 되면 통증이 심한 것 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팔꿈치 주위에 간혹 통증이 있는 경우, 팔꿈치 외측이나 내측의 튀어나온 뼈 주위를 손가락 끝으로 힘껏 눌러서 아프다면 테니스 엘보를 의심해봐야 한다.

일반적으로 무리를 한 경우라면 휴식을 통해 어느 정도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지만, 심한 경우 가벼운 동작에도 통증이 생겨 문고리를 돌리거나 물건을 잡는 등의 간단한 일상생활이 불편해 질 수 있다. 따라서 이런 증상이 계속된다면 전문의의 진단을 통해 적절히 치료하여 증상이 악화되지 않도록 관리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최봉춘 마취통증전문의는 "테니스엘보 진단은 관절 초음파 영상을 통해 빠르고 쉽게 파악할 수 있다”며 “정밀한 질환 진단 후에 프롤로인대강화주사 등의 치료 방법으로 치료를 진행하게 된다”고 말했다.

◈‘테니스엘보’와 ‘골프엘보’는 증상이 다르다?

골프 엘보는 골프 스윙, 수영의 배영, 테니스 서브 시 손을 뒤로 빼내는 동작 등에서 사용되는 전완의 굴곡근군을 사용하는 운동에 의해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팔꿈치 내측에서 시작하는 부위가 퇴행성 변화나 파열을 겪을 때 나타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때문에 통증이 팔꿈치 안쪽에서부터 시작된다. 반면, 테니스 엘보의 경우는 팔꿈치의 바깥쪽에 통증이 나타나는 게 대부분이다.

팔꿈치가 아프면서 압박했을 때 나타나는 압통이 있을 경우, 일상생활에서도 가벼운 일을 할 때 팔꿈치 통증이 나타난다면 테니스엘보를 의심해봐야 한다. 테니스엘보를 조기에 치료할 경우 간단한 치료 과정을 통해 빠른 회복을 기대할 수 있지만 단순한 통증으로 여겨 방치할 경우 치료가 복잡해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최봉춘 마취통증전문의는 “테니스엘보의 치료는 파열된 힘줄의 회복을 도와 통증과 염증을 가라앉히는 것이 목표”라며 “가장 먼저 지켜야 할 것은 통증이 없어질 때까지 팔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움직임을 최소화하는 것이고 당분간 무리한 집안일을 피하고 의식적으로 팔사용을 자제하면서 약 4∼6주간 팔을 쉬게 해주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오랜 습관으로 지키기가 쉽지 않다면, 손목이나 팔꿈치에 가벼운 보조기를 함으로써 통증 유발 부위를 보호해주는 것이 좋다. 찜질을 할 경우 초기에는 냉찜질이 좋지만 수주일 이상 만성화된 환자라면 온찜질과 자가 마사지가 좋다. 소염제 등 약물치료와 초음파, 전기자극 등 물리치료를 병행하면 도움이 된다.

필자소개
임한희

산업경제부 국장. 중석몰촉 <中石沒鏃>


The First 추천 콘텐츠 더보기
  • “어두울수록 예민해진다” 어느 아티스트의 모호함 활용법
    “어두울수록 예민해진다” 어느 아티스트의 모호함 활용법

    무거운 주제에 모호한 표현. 성하은 작가는 스스로를 '불친절한 작가'라고 말한다. 하지만 그런 불친절함 덕분에 관객들은 더욱 깊이 생각하고 더욱 커다란 깨달음을 얻는다. 죽음, 무...

  • 귀로 듣는 드라마 ‘플링’, 시리즈A 투자 유치
    귀로 듣는 드라마 ‘플링’, 시리즈A 투자 유치

    오디오 콘텐츠 전성시대, 우리가 이끈다

  • ‘변화는 나의 힘’…일상의 새로운 속내 탐구하는 미디어 아티스트
    ‘변화는 나의 힘’…일상의 새로운 속내 탐구하는 미디어 아티스트

    권태를 벗어나기 위해 창조를 택한 예술가의 이야기

  • 투니모션, ‘부산콘텐츠마켓2022’에서 ‘애니메이션’부문 우수콘텐츠상 수상
    투니모션, ‘부산콘텐츠마켓2022’에서 ‘애니메이션’부문 우수콘텐츠상 수상

    인기 웹툰을 OTT 애니메이션 작품으로 만난다!

  • PPT 템플릿 플랫폼 ‘파파타랩스’, 마케팅 비용 ZERO로 1만명 회원 돌파
    PPT 템플릿 플랫폼 ‘파파타랩스’, 마케팅 비용 ZERO로 1만명 회원 돌파

    "아직도 PPT 보고서 만드느라 고생하시나요?"

  • ‘투니모션’, 신한 오픈이노베이션 5기 ‘스토리위즈’선정 우수 협업팀 수상
    ‘투니모션’, 신한 오픈이노베이션 5기 ‘스토리위즈’선정 우수 협업팀 수상

    투니모션(대표 조규석)이 ‘신한 스퀘어브릿지 서울’ 신한 오픈이노베이션 5기에 참여해 웹툰 기반 애니메이션 제작 기술력을 인정받아 종료행사에서 ‘스토리위즈’가 선정한 최종 우수 협...

  • 청년마케터, 5월 월간모임 성료…기업을 성장시키는 그로스마케팅이란?
    청년마케터, 5월 월간모임 성료…기업을 성장시키는 그로스마케팅이란?

    그로스해킹...데이터의 이성과 인간의 감성을 결합하라!

  • 비지니스 스케일업 파트너 ‘디렉터스컴퍼니’, 누적 투자 200억 유치로 성장 속도 ‘UP’
    비지니스 스케일업 파트너 ‘디렉터스컴퍼니’, 누적 투자 200억 유치로 성장 속도 ‘UP’

    국내 최고의 비지니스 스케일업 파트너 모델링 기업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