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협, 제10회 정기이사회 개최..."개원가 행정 규제 간소화 개선 추진"
치협, 제10회 정기이사회 개최..."개원가 행정 규제 간소화 개선 추진"
2022.03.18 23:50 by 임한희
대한치과의사협회
ⓒ대한치과의사협회

[더퍼스트 임한희 기자] 치협이 갈수록 과도해지는 개원가 행정업무 규제를 개선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대한치과의사협회(회장 박태근)는 지난 17일 열린 제10회 정기이사회를 통해 ‘규제 간소화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향후 효율적인 개선 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위원장과 위원 구성은 회장에게 일임했다.

그동안 과도한 법정 의무교육과 2년 주기의 방사선 교육 수강 등 늘어나는 행정규제로 인해 치과 의료기관 운영의 행정적 부담과 어려움에 대해 개원가의 해소 방안 요구가 꾸준히 제기되어 왔다.

이와 관련, 박태근 협회장은 지난 2월 24일 보건복지부 권덕철 장관을 비롯해 보건의약단체장이 참여한 보건의료발전협의체 회의에서 일선 개원가의 애로사항을 설명하고 의료기관 행정규제 간소화를 위한 정부 차원의 컨트롤타워를 신설해 줄 것을 강력히 요구한 바 있다.

이날 이사회는 제11회 윤광열 치과의료봉사상 수상자로 송민호 인천장애인진료봉사회 부회장을 최종 확정했다.

송민호 부회장은 2011년 인천장애인치과진료봉사회 간사를 시작으로 2017년 총무이사를 역임하고 2020년부터 현재까지 부회장으로서 성실히 봉사단체 활동을 이어 왔다. 특히, 소아치과 전문의로서, 2008년부터 소아·장애인들을 위한 진료에 큰 관심을 갖고 장애인 아동과 일반 성인 장애인들을 위한 봉사를 현재까지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송민호 부회장은 1990년 경북대 치과대학을 졸업한 후, 2011년 인천광역시 치과의사회 보건이사 및 대한치과의사협회 군무이사·기획이사, 2016년 대한장애인치과학회 이사 등 치과계 주요 보직을 역임하며 치과계 발전에 크게 기여했다. 2012년에는 그간의 노력의 공로를 인정받아 인천광역시장 표창을 수여한 바 있다.

이사회는 제48회 협회대상(학술상) 및 제41회 신인학술상 수상자를 확정했다. △협회대상 학술상에는 대한구강생물학회에서 추천한 민병무 서울대 치의학대학원 구강생물학교실 명예교수를 △신인학술상에는 서울대 치의학대학원에서 추천한 이상우 서울대 치의학대학원 치아·치주복합체연구센터 연구조교수를 각각 수상자로 최종 선정했다.

협회대상 학술상 수상자인 민병무 명예교수는 1986년 서울대 치과대학에 부임한 이후 30여 명의 석·박사 지도 교수로 활동하며 후학 양성을 위해 열정적으로 앞장서 왔다. 특히, 뼈 생물학 분야에서 뼈 형성 촉진과 뼈 흡수를 억제하고 염증반응을 제어할 수 있는 혁신적인 치료물질을 개발하고 치주질환의 예방과 치료 과정을 규명하는 연구성과를 이뤄냄으로써 향후 치주질환 외 골다공증, 척추관절염, 상아질 재생 관련 치료에 대한 약물 개발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는 높은 평가를 받았다.

신인학술상 수상자인 이상우 연구조교수는 국내 최초로 ex-vivo organotypic 배양방식의 배아타액선 모델을 사용하여 타액선의 발생 및 재생 연구를 진행했다. 또한, 전신 및 타액선 방사선 피폭을 효과적으로 방어하는 고효율 활성산소 제거용 나노자임을 개발하는데 제1저자로 주도적인 역할을 한 바 있으며, 구강건조증 원인과 관련한 타액선에서 최초로 FoxO1의 역할을 규명하는 연구성과를 이뤄냈다.

이날 이사회는 2023년도 요양급여비용(수가) 계약을 위한 협상단을 구성했다. 협상대표에는 마경화 보험담당 부회장을, 협상위원에는 치협 김성훈·김수진 보험이사를 확정하고 나머지 1명은 추후 선임하기로 했다.

그리고, 이민정 전 치무이사가 건강상의 이유로 사퇴함에 따라 신임 오철 치무이사(전북 97)를 보선했다. 오철 치무이사는 경기도 치과의사회 총무이사를 역임하였으며 현재 대한턱관절교합학회 이사, 한국접착치의학회 이사, 전북치대 동창회 부회장 등 주요 보직을 맡아 활동중에 있다.

아울러, 이사회는 오는 9월 17일~18일 코엑스에서 경기도 치과의사회가 주최하는 GAMEX 2022(경기 국제종합학술대회 및 치과기자재전시회)를 치협 종합학술대회와 공동 개최하기로 했다.

이사회는 출산 여성 회원 대상으로 당해연도 연회비의 금액을 면제하는 내용의 입회금·회비 및 부담금에 관한 규정을 개정하였으며, 최근 대한치과교정학회로부터 요청받은 ‘무면허 의료행위 및 원격의료 관련 규정 등을 위반’하는 의료법 위반 광고 근절을 위해 공동 법적 대응하기로 했다.

그리고, 이진균 법제이사는 유0치과 대법원 상고 선고와 관련하여 “해당 치과 대표가 징역 1년, 집행유예 2년의 실형을 선고받았다. 피고인에 대해서는 의료법 제8조 결격사유, 제65조 면허취소와 재교부에 의해 치과의사 면허취소라는 행정처분을 복지부 통해서 부과될 예정이다”며 “면허 재교부 금지 기간을 최소 3년 이상으로 규정하고 있어 3년 후 면허 재교부 여부에 대해서 검토할 것으로 예상된다. 사안의 중대성을 고려하여 향후 행정처분 이후에 협회와 복지부가 긴밀히 협의해서 선제적으로 강경하게 대처해 나가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이밖에, △4월 정기대의원총회 안건 등 제반 준비 사항 검토를 위해 4월 1일 임시이사회를 개최하기로 했다. 또, △비급여대책위원회 위원으로 홍수연 부회장, 진승욱·현종오·정휘석 이사를 추가 위촉하였으며, 선거관리위원회가 3개월의 논의를 거쳐 마련한 선거관리규정 개정안을 검토했다.

아울러, △2022년 치과 공보의 미선발 인원 중 공보의 편입을 희망하는 17명에 대해 보건복지부와 병무청의 협조를 받아 추가 편입 조치보고 △감사패 및 직원표창 수여대상자 추천 △치과계 제도개혁 특별위원회 위원 위촉 △구강용품 추가 추천 △강원 산불 피해 이재민 지원 및 2022 개원성공 컨퍼런스 결과보고 △임의단체 성명서 관련 조사위원회 보고 등에 대해 논의와 보고가 이어졌다.

박태근 협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이번 동해안 산불로 발생한 이재민에게 협회 이동진료버스가 신속하게 출동하여 이재민에게 큰 위로가 되었다고 생각한다”며 “이재민 진료봉사 지원에 힘써주신 강원지부, 서울대 치과병원, 강릉원주대 치과병원과 협회 임직원 여러분께 큰 격려의 박수를 보내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박태근 협회장은 “4월 정기대의원총회를 무난하게 치를 수 있도록 임직원 모두가 한마음으로 힘을 모아야 할 때이다”며 “보다 개선되고 성숙되어가는 의미 있는 이사회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필자소개
임한희

산업경제부 국장. 중석몰촉 <中石沒鏃>


The First 추천 콘텐츠 더보기
  • ‘성장의 상징, 상장’…스타트업들의 도전사는 계속된다
    ‘성장의 상징, 상장’…스타트업들의 도전사는 계속된다

    자본과 인력, 인지도 부족으로 애를 먹는 스타트업에게 기업공개는 가장 확실한 대안이다. 단숨에 대규모 자본과 주목도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거래 파트너와 고객은 물론, 내부 이...

  • “24주 연속 1위 브랜드의 저력으로”…‘나르카’ 운영사 ‘언커먼홈’, 매쉬업벤처스 등으로부터 후속 투자 유치
    “24주 연속 1위 브랜드의 저력으로”…‘나르카’ 운영사 ‘언커먼홈’, 매쉬업벤처스 등으로부터 후속 투자 유치

    이제 헤어 케어도 브랜딩이다!

  • “최근 가장 눈에 띄는 창업팀은?”…유망 초기 스타트업 뽑는 ‘혁신의 숲 어워즈’ 막 올랐다
    “최근 가장 눈에 띄는 창업팀은?”…유망 초기 스타트업 뽑는 ‘혁신의 숲 어워즈’ 막 올랐다

    현시점에서 가장 기대되는 스타트업 30개 사는 어디일까?

  • “Only for you”…대세는 초개인화 서비스
    “Only for you”…대세는 초개인화 서비스

    초개인화의 기치를 내건 스타트업들이 존재감이 점점 커지고 있다.

  • 타 산업과 연계, 핵심 기술 접목…“관광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라”
    타 산업과 연계, 핵심 기술 접목…“관광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라”

    '관광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틈새에 대한 혁신적인 시도 돋보였다!

  • “생산성, 효율성 쑥쑥 올리는 솔루션”…매쉬업벤처스, 스타트업 ‘마일 코퍼레이션’에 초기 투자
    “생산성, 효율성 쑥쑥 올리는 솔루션”…매쉬업벤처스, 스타트업 ‘마일 코퍼레이션’에 초기 투자

    기업의 공간, 자산 관리를 디지털 전환시킬 창업팀!

  • “당신에겐 더 큰 무대가 필요하다”…스타트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스타트업
    “당신에겐 더 큰 무대가 필요하다”…스타트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스타트업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스타트업의 등장!

  •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 발판 마련”…한국액셀러레이터협회, 뉴저지 진출 전략 웨비나 개최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 발판 마련”…한국액셀러레이터협회, 뉴저지 진출 전략 웨비나 개최

    국내 유망 스타트업의 미국 진출, 맞춤형으로 지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