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최강 3세마를 가린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배’ 12일 개최
국산 최강 3세마를 가린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배’ 12일 개최
2021.12.09 17:13 by 김주현

이번 주말, 한국마사회 서울 경마공원에서 최강 국산 3세마가 가려진다. 오는 12일, 제8경주로 트리플크라운시리즈의 대미를 장식하는 ‘농림축산식품부장관배(GⅡ,2000m)가 열린다. 현재 트리플크라운시리즈 지형은 부산경남 경주마들이 우세한 상황이다. 제 1관문 KRA컵마일(GⅡ,1600m)과 제 2관문 코리안더비(GⅠ,1800m)를 부경의 히트예감과 위너스맨이 가져갔다.

’농림축산장관배‘는 2008년 이후 서울 우승마가 딱 한번 탄생했을 정도로, 서울 경주마들의 약세가 두드러져왔다. 이번 시리즈 서울 대표마 흥바라기가 출전을 하지 않는 가운데, 올해 서울은 명예를 회복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트리플크라운 시리즈의 최우수마가 가려지는 마지막 대상경주, 시리즈를 거듭하며 성장해온 대표 국산 3세마들을 만나보자.

 

◆시리즈 선두 ’히트예감‘, 코리안더비 석패(惜敗) 씻는 우승 보여줄까

[부] 히트예감(3세, 수, R92, 김준현 마주, 방동석 조교사, 승률 80%, 복승률 100%)

KRA컵마일 우승, 코리안더비 준우승으로 현재 1,050점의 시리즈 승점을 확보하며 선두에 서있다. 순발력이 좋아 초반 주도권을 잡으며 선행한다. 코리안더비에서도 경주를 이끌었으나, 장거리 경주 경험 부족의 여파인지 아쉽게 코차 승부에서 패배했다. 직선주로 초반, 치고 나오는 ‘흥바라기’ 등에 밀리는 듯 했으나, ‘위너스맨’과 경합하며 다시 힘을 내는 모습을 보여줬다. 이번 경주, 더욱 늘어난 경주거리에 선행과 체력 안배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을지가 승부의 포인트다.

 

◆장거리 강자 ‘위너스맨’, 최시대 기수와 막판뒤집기 성공할까

[부] 위너스맨 (3세, 수, R92, 이경희 마주, 최기홍 조교사, 승률 66.7%, 복승률 83.3%)

코리안더비 우승마이다. KRA컵마일은 경주 도중 편자가 빠지는 악운으로 5위에 머물렀다. 그렇지만 시리즈 승점 880점으로 히트예감을 쫒고 있다. 체구가 좋아 장거리에 더욱 경쟁력이 있다는 평가를 받으며, 올해 초부터 꾸준히 1800m 장거리 경주에 출전해왔다. 출전마 중 장거리 경주의 경험이 가장 많다. 대상경주를 19회나 우승했지만 농림축산식품부장관배 대상경주와는 연이 없었던 최시대 기수, 위너스맨과 장관배 첫 우승을 합작할 수 있을지 주목해보자.

 

◆히트예감 형제마 ‘치프인디’, 이번에야말로 문세영기수와의 찰떡호흡 보여줄까

[서] 치프인디 (3세, 수, R57, 박남성 마주, 박대흥 조교사, 승률 50%, 복승률 50%)

KRA컵마일 3위, 코리안더비 6위를 거뒀다. 각질, 체형, 혈통 등에서 장거리에 기대감이 있다는 평을 듣고 있다. 특히 종반 탄력과 근성이 강점으로 꼽힌다. 테이크차지인디의 자마로 강력한 우승후보 히트예감과 형제마이다. 데뷔 후 줄곧 문세영 기수와 호흡을 맞춰왔으나, 지난 두 경주는 문세영 기수의 부상으로 안토니오 기수가 기승해왔다. 이번 경주, 문세영 기수와 어떤 작전을 보여줄지 기대해보자.

 

◆잠재력 1등 ‘최강게임’, 성장세 속 진일보한 걸음 보여줄까

[서] 최강게임 (3세, 수, R46, 이강운 마주, 전승규 조교사, 승률 60%, 복승률 60%)

KRA컵마일엔 출전하지 않았고, 코리안더비는 4위를 차지했다. 클린업조이를 배출한 씨수말 퍼지의 자마로 잠재력은 충분하다는 평이다. 두 번의 1700m 일반경주 경험이 있으며, 선·추입이 자유로워 자리와 경주 전개에 따라 더 좋은 모습을 기대해볼 수 있다. 매 경주 향상된 걸음을 보여주는 성장형 경주마로, 강력한 경쟁자들 사이에서 자신이 가진 잠재력을 폭발시킬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필자소개
김주현

안녕하세요. 김주현 기자입니다. 기업과 사람을 잇는 이야기를 취재합니다.


The First 추천 콘텐츠 더보기
  • 비지니스 스케일업 파트너 ‘디렉터스컴퍼니’, 누적 투자 200억 유치로 성장 속도 ‘UP’
    비지니스 스케일업 파트너 ‘디렉터스컴퍼니’, 누적 투자 200억 유치로 성장 속도 ‘UP’

    국내 최고의 비지니스 스케일업 파트너 모델링 기업으로

  • ‘타인은 천국이다’…인간관계의 미학 쫓는 미디어 아티스트
    ‘타인은 천국이다’…인간관계의 미학 쫓는 미디어 아티스트

    이유 모를 두려움에서 이유 있는 즐거움으로!

  • “끊임없이 생성‧변주되는 디지털 사건이 저의 예술이죠.”
    “끊임없이 생성‧변주되는 디지털 사건이 저의 예술이죠.”

    일러스트레이터 시작해, 설치퍼포먼스 작업에 매진했고, 종국에는 디지털 아트의 세계에 들어온 괴짜 아티스트. 이현태(41) 작가는 실험정신이 강한 아티스트다. 일상적인 것을 엮었을 ...

  • 아마존부터 쇼피까지…클릭티브(Clicktive), 글로벌 쇼핑몰 시장 분석 리포트 발간
    아마존부터 쇼피까지…클릭티브(Clicktive), 글로벌 쇼핑몰 시장 분석 리포트 발간

    글로벌 쇼핑 시장이 궁금해?

  • 작품에 담긴 치유와 위로…‘어느 예술가의 블루스’
    작품에 담긴 치유와 위로…‘어느 예술가의 블루스’

    그녀의 수중 퍼포먼스 속에 담긴 삶과 예술

  • 도전과 성취 차곡차곡 쌓은 6년…“꿈도 사명감도 훌쩍 커졌어요”
    도전과 성취 차곡차곡 쌓은 6년…“꿈도 사명감도 훌쩍 커졌어요”

    우리 시대가 원하는 스타트업형 인재의 남다른 도전사

  • 수학문제은행 ‘매쓰플랫’, 현직 강사들 인터뷰로 경쟁력 증명
    수학문제은행 ‘매쓰플랫’, 현직 강사들 인터뷰로 경쟁력 증명

    현장이 증명한 수학학원의 필수 서비스

  • '지식 크리에이터가 뜬다’…퓨처스콜레, 교육 박람회 세미나 진행
    '지식 크리에이터가 뜬다’…퓨처스콜레, 교육 박람회 세미나 진행

    지식 비즈니스 플랫폼 ‘라이브클래스’의 운영사인 퓨쳐스콜레(대표 신철헌)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제19회 대한민국 교육박람회에 참가했다고 4일 밝혔다. 대한민국 교육박람회는 아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