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천대 길병원, SK(주) C&C 공동 개발 '대사성질환 특화 서비스' 개시
가천대 길병원, SK(주) C&C 공동 개발 '대사성질환 특화 서비스' 개시
2021.09.06 17:12 by 임한희
길병원 내분비대사내과 최철수 교수.
▲길병원 내분비대사내과 최철수 교수.

[더퍼스트 임한희 기자] 가천대 길병원(원장 김양우)과 SK(주) C&C(대표이사 박성하)가 공동 개발한 신약 개발 가능성이 높은 ‘질병 타깃’을 발굴하는 AI 소프트웨어가 더욱 ‘스마트’해진다.
 
가천대 길병원은 SK(주) C&C와 공동 개발해 출시한, 대사성질환 신약 개발 타깃발굴 AI 서비스 ‘아이클루 티디엠디(iClue-Target Discovery for Metabolic Disease)’가 최신 논문과 임상 데이터를 바탕으로 더욱 정밀해지고 적용 질환 범위도 더욱 확대된다고 6일 밝혔다.
 
양사가 공동 개발한 아이클루 티디엠디는 신약 개발 첫 단계인 질환을 유발하는 유전자∙단백질 등 치료제 타깃을 AI로 발굴하고 검증하는 서비스이다.
 
이번 아이클루 티디엠디의 가장 큰 변화는 대사성질환 데이터 고도화를 통한 ‘비알콜성지방간질환(NAFLD)’ 신약 개발 지원이다. 비알콜성지방간질환은 최근 대사성질환 중 발병이 잦지만 아직까지 뚜렷한 치료제가 없어 제약사들에게 관심이 높은 질환이다.

이번 업그레이드는 인공지능 기반 논문 분석과 가천대 길병원이 자체 확보한 오믹스(OMICS) 데이터 분석 결과가 반영됐다. 기존 당뇨∙비만뿐 아니라 비알콜성지방간질환 분야 타깃 분석 서비스까지 확대된 것이다.
 
또 국내외 주요 논문 및 실험 데이터를 연계해 검색 대상 질환이 전체 질환으로 확대됐다. 대사성질환 외에도  ▲유전자 신호전달경로(Pathway) ▲유전자 발현정보 활용(Expression) ▲경쟁약물 개발 동향(Competition) ▲연구 문헌 정보(Literature) ▲안전성 및 부작용(Adverse Effects)과 같은 5가지 기준으로 상관관계 분석 서비스가 제공된다.

향후 비정형 데이터 분석을 고도화해 자연어처리 기술(NLP, Natural Language Processing) 기반 고유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전체 질환도 대사성질환과 마찬가지로 상관관계 분석뿐 아니라 스코어링(Scoring) 기반 자체 타깃 평가 체계를 반영해 서비스 수준이 고도화될 예정이다.

또한 연구자 사용 편의를 위해 빅데이터 기반 분석 및 검색 기능도 개선됐다. 타깃 발굴 연구 중 시간이 많이 걸리는 논문 탐색∙분석 과정을 크게 단축됐다. 우선 타깃 정보 상위 순위(Top10)를 보여주고, 연구자가 선택한 타깃과 질병의 연관 정보를 자동으로 제공해 논문 분석 기능이 보강됐다. 이를 통해 연구자가 본인의 연구 방향성을 확인하고 인사이트(Insight)를 빠르게 얻을 수 있게 됐다.
 
상세 조건 검색도 세분화돼 연구자들이 여러 가지 경우의 수를 가지고 필터링해 쉽게 타깃을 검색할 수 있게 됐다.
 
아이클루 티디엠디의 사용방법은 간단하다. 아이클루 티디엠디에 접속해 검색창에 관심 질환의 이름, 후보 타깃 등을 입력하면 신약 개발 성공 가능성이 높은 타깃 목록 및 분석결과를 얻을 수 있다.
 
예를 들어, 대사성질환 중 하나를 골라 타깃을 클릭하면 ▲대사성 표현형 분석 결과(Phenotype) ▲유전자 신호전달경로(Pathway) ▲유전자 발현정보 활용(Expression) ▲경쟁약물 개발 동향(Competition) ▲연구 문헌 정보(Literature) ▲안전성 및 부작용(Adverse Effects) ▲임상 유전체 정보 및 인간의 대사성질환 표현형정보 활용(Human Relevance)등 총 7가지 판단 기준 평가 점수를 반영한 상세 평가 내용 및 근거가 제시된다.
 
가천대 길병원 내분비대사내과 최철수 교수는 “질병의 완치와 예방이 가능한 혁신신약개발이 시급한 시점에 AI∙빅데이터를 이용한 아이클루 티디엠디는 대사성질환 혁신신약개발을 획기적으로 촉진할 수 있는 솔루션으로 한국의 중견 제약기업뿐만 아니라 중소벤처기업에도 혁신신약 개발 도전의 꿈을 키우고 글로벌 성장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SK㈜ C&C 윤동준 Healthcare그룹장은 “아이클루 티디엠디는 방대한 정보를 빠르게 분석하고, AI가 도출한 타깃 타당성 검증 신뢰도 또한 높아 연구자들 호응이 높다”며 “지속적으로 연구자 니즈를 반영하며 서비스를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필자소개
임한희

산업경제부 국장. 중석몰촉 <中石沒鏃>


The First 추천 콘텐츠 더보기
  • “창업교육, 문제 많지만 그래도 필요한 이유는…”
    “창업교육, 문제 많지만 그래도 필요한 이유는…”

    6년째 창업교육에 매진하고 있는 '멘토'의 이야기에 귀기울여보자.

  • 구멍 숭숭 창업교육…이게 정말 최선인가요?
    구멍 숭숭 창업교육…이게 정말 최선인가요?

    "자금 지원이 물이라면, 창업교육은 비료"

  • 삐걱대는 창업교육…교육도 혁신은 필요하니까
    삐걱대는 창업교육…교육도 혁신은 필요하니까

    스타트업의 최고 자산은 '사람'이다. 인재를 키우는 교육의 비중과 중요도가 무엇보다 높은 이유다. 올해 창업지원 예산 1조5179억원 중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교육 예산이 이를 증...

  • 잊힌 웹툰 되살리는 스타트업, OTT 시장에 도전장 던지다
    잊힌 웹툰 되살리는 스타트업, OTT 시장에 도전장 던지다

    웹툰과 애니메이션, OTT로 상생하는 그날까지.

  • 팀윙크가 만든 대출비교 플랫폼 ‘알다’, 대출 누적 승인 금액 20배 성장
    팀윙크가 만든 대출비교 플랫폼 ‘알다’, 대출 누적 승인 금액 20배 성장

    누적 대출 조회는 150만건, 누적 대출 승인 금액은 10조원 돌파!

  • 10년 쌓은 창업 경험치…메타버스로 창업 2막 연다
    10년 쌓은 창업 경험치…메타버스로 창업 2막 연다

    세 차례의 실패를 딛고 이룬 성공, 그리고 다시 도전에 나선 창업자.

  • “원격의료로 꼬인 실타래…원격의료로 풀어야죠.”
    “원격의료로 꼬인 실타래…원격의료로 풀어야죠.”

    의료 서비스의 신세계, 그 시작은 원격의료

  • “뛰는 쇼핑몰에 날개 달아드릴게요”
    “뛰는 쇼핑몰에 날개 달아드릴게요”

    현직 회계사가 그린 '큰 그림'은 스케치부터 다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