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병원 응급의학과 우재혁 교수, 전동휠체어 사용자 분석... "전동 휠체어, 고령자·머리 부상 시 ‘중증’ 가능성 높아"
길병원 응급의학과 우재혁 교수, 전동휠체어 사용자 분석... "전동 휠체어, 고령자·머리 부상 시 ‘중증’ 가능성 높아"
2021.08.30 16:37 by 임한희
가천대 길병원 응급의학과 우재혁 교수.
▲가천대 길병원 응급의학과 우재혁 교수.

[더퍼스트 임한희 기자] 전동휠체어에 의한 사고 발생 시 70세 이상의 고령, 머리 부상이 있을 때 ‘중증’ 부상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더욱 주의해야 한다.
 
30일 가천대 길병원 응급의학과 우재혁 교수에 따르면 국내에서 2011~2018년 응급실 손상환자 데이터를 이용해 조사한 결과, 전동휠체어 사용자 고위험군이 이같이 드러났다고 알려왔다.
 
이번 연구는 약 8년간 응급실을 방문한 환자 총 407명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연구 대상자 중 26.8%인 109명은 중증 환자, 79.2%인 298명은 경증(중등증 포함) 환자였다. 중증 환자는 A그룹, 경증 환자는 B그룹으로 나눴다.
 
연구대상은 손상중증도척도를 기준으로 A와 B그룹 간에 손상 발생 관련 요인과 증증도 관련된 요인을 비교해 이뤄졌다.
 
우재혁 교수는 “이번 연구는 전동휠체어 이용 중 부상을 입은 환자의 특성을 조사하고 중증 손상을 예측할 수 있는 요인을 조사하기 위해 이뤄졌다”며 “이를 통해서 전동휠체어 이용 고위험군을 파악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연구 결과, 중증 환자군인 A그룹은 경증 환자군 B그룹에 비해 ▲70세 이상 고령 ▲머리와 몸통 손상 ▲전동휠체어 이용 중 교통사고 ▲추락에 의한 손상 ▲낮시간에 사고 발생 등의 비율이 높았다.

각 요인별로 살펴보면, A그룹과 B그룹은 70세 이상 환자의 비율이 각각 59.6%, 43.0%로 A그룹이 16% 높았다. 입원한 환자의 비율도 A그룹은 82.6%로 높은데 비해 B그룹은 28.5%로 낮았다. 또 중환자실로 입원하는 경우의 경우 A그룹은 37.6%였고, B그룹은 1.7%에 불과했다. 
 
낮시간에 다친 경우 A그룹과 B그룹이 각각 82.4%, 72.6%였다. 또한 머리 손상 발생은 각각 80.7%와 38.6%로 A그룹이 큰 차이로 높았고, 몸통 손상 발생도 A그룹과 B그룹 각각 32.1%와 16.8%였다.
 
또한 전동휠체어 이용 중 사고발생 후 사망하는 경우는 A그룹과 B그룹 각각 사망률은 각각 9.2%와 0.7%로 매우 큰 차이를 보였다. 또 사고 후 병원에 입원한 뒤에 사망하는 경우도 A그룹은 10.3%, B그룹은 1.4%였다.
 
우 교수는 “중증 손상은 환자가 70세 이상일 때 2.124배, 머리 손상일 때 10.441배, 몸통손상일 때 4.858배 높게 일어났다”며 “또 전체적으로 중증 손상을 입은 환자의 사망률은 경증 환자보다 많게는 10배 정도 높아지는 것을 볼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최근 전동휠체어를 이용하는 환자들이 늘고 있는데, 이번 연구를 바탕으로 전동휠체어 손상 환자의 중증도를 낮추기 위한 예방법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이번 연구는 ‘Factors associated with injury severity among users of powered mobility devices’라는 제목으로 국제 학술지 「임상 및 실험적 응급의학회지(clinical and experimental emergency medicine)」에 게재돼 주목을 받았다.

휠체어는 거동이 불편한 고령자나 장애인들이 선호하는 이동수단이지만 크고 작은 사고가 발생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특히 최근 들어 배터리와 전기 모터를 활용한 전동 휠체어나 4륜 또는 2륜 스쿠터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어 사고 위험은 더욱 커질 수 있다.
 
전동휠체어는 별도의 보호자 도움 없이 환자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어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다. 실제 전동휠체어 이용자 수는 지난 2005년 2만 2000명에서 2014년 11만 2000명으로 증가했다. 최근에는 더욱 많은 수가 이용 중일 것으로 추정된다.
 
이에 따라 전동휠체어 사용에 따른 각종 안전사고도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하지만, 수동 휠체어 중심으로 이뤄진 기존 연구들은 낙상 등에 의한 골절, 타박상 등 대부분 경증 질환이 발생한다고 밝히고 있다.

최근 이용자가 늘고 있는 전동휠체어는 환자 혼자서 조작 가능하고, 비교적 빠른 속도로 이동 가능한 점, 언덕과 같은 가파른 경사길 같이 보다 많은 부상 위험성을 안고 있다.
 
우 교수는 “최근 들어 전동휠체어를 도로에서까지 이용하는 위험한 상황이 자주 목격되곤 한다. 이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사고와 부상 방지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며 “보다 안전하게 전동휠체어를 사용하고, 사고 시 중증 정도를 줄이기 위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필자소개
임한희

산업경제부 국장. 중석몰촉 <中石沒鏃>


The First 추천 콘텐츠 더보기
  • ‘성장의 상징, 상장’…스타트업들의 도전사는 계속된다
    ‘성장의 상징, 상장’…스타트업들의 도전사는 계속된다

    자본과 인력, 인지도 부족으로 애를 먹는 스타트업에게 기업공개는 가장 확실한 대안이다. 단숨에 대규모 자본과 주목도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거래 파트너와 고객은 물론, 내부 이...

  • “24주 연속 1위 브랜드의 저력으로”…‘나르카’ 운영사 ‘언커먼홈’, 매쉬업벤처스 등으로부터 후속 투자 유치
    “24주 연속 1위 브랜드의 저력으로”…‘나르카’ 운영사 ‘언커먼홈’, 매쉬업벤처스 등으로부터 후속 투자 유치

    이제 헤어 케어도 브랜딩이다!

  • “최근 가장 눈에 띄는 창업팀은?”…유망 초기 스타트업 뽑는 ‘혁신의 숲 어워즈’ 막 올랐다
    “최근 가장 눈에 띄는 창업팀은?”…유망 초기 스타트업 뽑는 ‘혁신의 숲 어워즈’ 막 올랐다

    현시점에서 가장 기대되는 스타트업 30개 사는 어디일까?

  • “Only for you”…대세는 초개인화 서비스
    “Only for you”…대세는 초개인화 서비스

    초개인화의 기치를 내건 스타트업들이 존재감이 점점 커지고 있다.

  • 타 산업과 연계, 핵심 기술 접목…“관광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라”
    타 산업과 연계, 핵심 기술 접목…“관광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라”

    '관광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틈새에 대한 혁신적인 시도 돋보였다!

  • “생산성, 효율성 쑥쑥 올리는 솔루션”…매쉬업벤처스, 스타트업 ‘마일 코퍼레이션’에 초기 투자
    “생산성, 효율성 쑥쑥 올리는 솔루션”…매쉬업벤처스, 스타트업 ‘마일 코퍼레이션’에 초기 투자

    기업의 공간, 자산 관리를 디지털 전환시킬 창업팀!

  • “당신에겐 더 큰 무대가 필요하다”…스타트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스타트업
    “당신에겐 더 큰 무대가 필요하다”…스타트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스타트업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스타트업의 등장!

  •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 발판 마련”…한국액셀러레이터협회, 뉴저지 진출 전략 웨비나 개최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 발판 마련”…한국액셀러레이터협회, 뉴저지 진출 전략 웨비나 개최

    국내 유망 스타트업의 미국 진출, 맞춤형으로 지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