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신규 구독 브랜드 ‘T우주’ 론칭...구독시장 본격 진출
SK텔레콤, 신규 구독 브랜드 ‘T우주’ 론칭...구독시장 본격 진출
2021.08.25 13:53 by 유선이
사진=SKT
사진=SKT

 

SK텔레콤은 유영상 MNO 사업 대표가 25일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통해 신규 구독 브랜드 ‘T우주’와 사업 계획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현재 구독경제는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으며 글로벌 구독시장은 ‘25년 3,000조원, 국내 구독시장 역시 ‘25년 100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코로나 19로 인한 팬더믹 상황에서 매출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고, MZ 세대가 주소비층으로 급부상하고 있다는 데서 전망이 밝다.

SKT는 이번 기자간담회를 통해 구독사업 브랜드 ‘T우주’를 최초로 공개했다.

글로벌 기업부터 스타트업/소상공인까지 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 전 국민이 이용 가능한 구독 플랫폼을 추구한다는 철학을 ‘모두의 구독 유니버스, T우주’라는 슬로건에 담았다.

더불어, 고객 모두가 ‘나만의 구독 유니버스’를 가질 수 있도록, 고객 별 라이프 스타일에 꼭 맞는 구독상품을 제안한다는 서비스의 지향점도 담고 있다.

‘T우주’ 라는 브랜드 체계 하에 다양한 구독 파트너사(우주 파트너스)들과의 제휴를 통해 고객들이 선호하는 구독 상품들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SKT는 8월 31일, Global 사업자부터 국내 스타트업까지 다양한 파트너와 함께 만든 구독상품을 본격적으로 론칭한다.

온/오프라인 쇼핑(Amazon, 11번가, 이마트 등) 부터, Food & Beverage(스타벅스, 파리바게뜨, 배달의민족 등), 디지털 서비스(Google one, 웨이브, FLO, V컬러링, Xbox 게임패스, 스푼라디오 등), 모빌리티 서비스(T map, 모두의 셔틀 등), 화장품(톤28), 꽃 구독(Kukka), 반려동물 용품(어바웃펫), 보험(AIA생명), 영양제(BIOPUBLIC), 교육 (두브레인)에 이르기까지 소비 생활 전반의 파트너가 참여했다. 추가로 100여개 사업자와 협의중이며 지속적으로 제휴를 확대할 예정이다.

우주패스 상품의 핵심 서비스인 ‘Amazon 무료 배송’ 혜택은, 8월 31일에 11번가에 입점 되는 ‘Amazon 글로벌스토어’에서 제공된다. ‘Amazon 글로벌스토어’는 Amazon.com에서 판매중인 상품을 11번가 쇼핑환경 그대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Amazon 글로벌스토어’에는 다양한 카테고리의 수천만개의 상품이 입점 되며, 우주패스 가입 시 ‘무료 배송’ 혜택이 제공된다. 또한 우주패스 가입 프로모션으로 구매 금액의 조건 없이, 단 1개의 상품만 사도 무료 배송을 받을 수 있고, 우주패스 미 가입 시에는 28,000원 이상 구매 시 무료배송 된다.(프로모션 및 무료 배송 기준은 추후 변경 가능)

또한, 국내 고객이 자주 구매하는 16만 개 이상의 ‘특별 셀렉션’ 상품을 선별하여 평균 4~6일내 빠른 배송 서비스를 제공한다. (일반 상품의 경우 영업일 기준 평균 6~10일 소요)

가격 측면에서도, Amazon에서 진행되는 주요 딜 상품을 11번가에서 동일하게 쇼핑 가능하며, 동시에 무료 배송을 제공한다. 여기에 추가 할인을 제공하는 ‘11번가 단독 딜’ 상품도 제공된다.

고객의 편의성도 최대한 높였다. 별도로 Amazon에 회원 가입할 필요 없이, 11번가에서 Amazon 상품을 검색하면, 상품 정보를 한글로 보고, 11번가 결제수단 그대로 원화로 결제할 수 있으며, 배송/반품/환불 관련 전담 상담센터도 운영된다.

SKT는 고객에게 구독 상품을 직접 체험하고 선택할 수 있는 경험을 선사하기 위해, 전국 오프라인 매장에 스마트 테이블, 구독 체험존 등을 추가한 ‘구독 전문 매장’을 1천개까지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구독 상품에 대해 다양한 카운셀링이 가능한 전문 컨설턴트도 1천명 이상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더불어, 연간 1억콜 이상을 상담하고 있는 컨택 센터를 통해서도 전문적인 상담과 고객 care가 가능하도록 준비했다. 합산 MAU가 5천만이 넘는 SKT 및 자회사의 온라인 접점(T월드/11번가 등)에서도 구독 상품을 쉽게 가입할 수 있다.

SKT는 이 모든 온/오프라인 채널에서 고객 data를 기반으로, 개인별 취향에 맞는 구독 상품을 오퍼링 할 수 있는 AI/DT시스템도 갖췄다. 이제 SKT와 관련된 온/오프라인 채널 어디에서나 고객들은 내게 꼭 맞는 구독상품을 발견하고, 편하게 상담하고, 손쉽게 이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 강력한 온/오프라인 채널을 모두 보유하여, Hybrid 방식의 구독 마케팅 실행이 가능한 사업자는 SKT가 유일하다.

SKT는 30여년간 연간 2천만개(요금제, 인터넷/IPTV, 각종 부가서비스 등)가 넘는 구독 상품을 판매해 왔으며 3,300여 개의 오프라인 유통망과 최고수준의 고객응대 채널, 합산 MAU 5천만이 넘는 온라인 고객 접점을 보유한 전형적인 구독 사업자임을 이 사업의 배경으로 내세웠다. 또한, 구독에 특화된 빌링/회계 인프라와 방대한 Data 기반의 AI/DT 역량도 타 사업자가 따라오기 힘든 수준의 경쟁력을 갖췄다.

이러한 경쟁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파트너와 제휴를 통해, 고객에게 ‘새로운 구독 라이프’를 제안함으로써, SKT 회선을 이용 중인 고객에서 더 나아가 5천만 국민을 사로잡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한편, 구독 상품의 확대는 이동통신 시장 기변 매출 규모 축소 및 코로나19로 인한 내방 감소 등으로 수익성이 악화되고 있는 유통망 입장에서도 새로운 수익 모델로 자리잡을 수 있다는 데 의미가 있다. 구독상품 판매를 통해, 수수료/인센티브 등 추가 수익을 만들 수 있으며 기존 통신 서비스 외 구독 상품에 관심이 있는 고객들의 내방을 유도할 수 있다는 데서 추가적인 효과 또한 누릴 수 있다.

휴대폰 매장이 다양한 생활 구독 서비스를 취급하는 구독 체험 매장으로 확장하게 되는 것이다.

SKT가 추구하는 구독서비스의 본질은 다양한 고객에게 단순히 구독상품을 제공하는데 그치지 않는다.

SKT가 기 보유하고 있는 통신 data 및 ICT family사의 data 기반 위에 다양한 구독 제휴사들을 통해 들어오게 될 풍부한 data를 더하겠다는 계획이다. 고객의 #선호 콘텐츠 #관심사 #자주 가는 곳 #생활환경 #교육수준 #먹거리 #건강상태 등 다양한 상황을 파악함으로써, 고객과 구독상품을 연결하는 최적의 구독 커머스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이 목표이다.

즉, AI/DT의 기반이 되는 데이터 경쟁력 강화를 위해 커버리지를 확대하고, 진성고객을 식별, 고객 단위 상품 랭킹에 기반한 고객별 최적 상품을 매핑한다. 그리고 고객의 상황과 요구 수준을 고려한 적시 마케팅, 또 고객들의 수용도를 높일 수 있도록 개인화된 채널/메시지를 통해 소통하는 체계를 구축하겠다는 것이다.

이러한 체계를 기반으로, 다양한 구독상품을 소싱/마케팅하는 과정에서 데이터를 양적/질적으로 확장하고 이를 다시 구독마케팅에 활용하는 선순환 구조를 확립함으로써 AI/DT를 고도화 할 계획이다.

궁극적으로 AI/DT 기반의 온/오프라인 구독 커머스 플랫폼을 지향하며, ‘25년까지 구독 가입자 3,600만, 거래액 8조원을 달성하겠다는 정량적인 목표를 밝혔다. 인증/payment 등 시장에서 높은 가치를 인정받고 있는 구독 연계사업도 동반 성장할 수 있도록 이끌 계획이다. 이커머스/미디어 등 전략적 파트너는 물론 다양한 중소기업들과의 동반 성장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에 공개한 구독 브랜드 및 구독 패키지를 포함한 연계 서비스들은 8월 31일 정식으로 출시된다.

SKT 박정호 CEO는 “’T우주’는 다양한 브랜드와 고객 모두가 조화롭게 공존하며 함께 성장하는 구독 유니버스를 지향한다”며, “T우주의 ‘T’는 통신을 의미했던 기존의 ‘T’에서 더 나아가 Technology, Tomorrow, 그리고 누구나 함께 할 수 있는 Together를 의미하는 T로써 앞으로 지금까지 본적 없는 구독의 새로운 신세계(유니버스)를 펼쳐 보이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필자소개
유선이

안녕하세요. 유선이 기자입니다. 많이 듣고, 열심히 쓰겠습니다.


The First 추천 콘텐츠 더보기
  • 요즘 대세 홈트…“함께 하면 더 즐겁습니다”
    요즘 대세 홈트…“함께 하면 더 즐겁습니다”

    어느덧 48조원 규모로 성장한 국내 피트니스 시장. 현 시점에서 이를 이끄는 분야는 단연 홈트레이닝이다. 대기업‧스타트업‧크리에이터 할 것 없이 다양한 서비스와 콘텐츠를 쏟아내고,...

  • 건강수명 늘리는 ‘돈기부여’…한번 경험해보실래요?
    건강수명 늘리는 ‘돈기부여’…한번 경험해보실래요?

    운동하는 습관이 건강해지는 습관입니다.

  • AI 스타트업 코스메테우스, 런던 테크 위크 피칭 이어 투자유치 나선다
    AI 스타트업 코스메테우스, 런던 테크 위크 피칭 이어 투자유치 나선다

    유럽 3대 테크 이벤트 발판삼아 투자 노리는 AI스타트업.

  • 지루한 뜀박질도 데이터를 만나면 인기스포츠가 된다
    지루한 뜀박질도 데이터를 만나면 인기스포츠가 된다

    함께 달리면서 전문가 코칭까지 받을 수 있는 러닝앱이 왔다!

  • “창업교육, 문제 많지만 그래도 필요한 이유는…”
    “창업교육, 문제 많지만 그래도 필요한 이유는…”

    6년째 창업교육에 매진하고 있는 '멘토'의 이야기에 귀기울여보자.

  • 구멍 숭숭 창업교육…이게 정말 최선인가요?
    구멍 숭숭 창업교육…이게 정말 최선인가요?

    "자금 지원이 물이라면, 창업교육은 비료"

  • 삐걱대는 창업교육…교육도 혁신은 필요하니까
    삐걱대는 창업교육…교육도 혁신은 필요하니까

    창업교육과 관련된 볼멘소리가 끊이지 않는다?

  • 잊힌 웹툰 되살리는 스타트업, OTT 시장에 도전장 던지다
    잊힌 웹툰 되살리는 스타트업, OTT 시장에 도전장 던지다

    웹툰과 애니메이션, OTT로 상생하는 그날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