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미아역 동측' 주민들, 후보지 지정 철회 요청서 국토부 제출
서울 '미아역 동측' 주민들, 후보지 지정 철회 요청서 국토부 제출
2021.08.09 14:15 by 김주현
(사진=미아역 동측 개발 반대 추진위원회 제공)

국토교통부가 지난 4월 14일 2차 도심공공주택복합사업 후보지로 지정한 서울 강북구 '미아역 동측' 인근 주민들이 후보지 지정 철회를 요청하고 나섰다.  

부산 전포3구역, 부산 당감4구역, 대구 달서구 신청사 인근, 서울 신길4구역, 서울 금천구 가산디지털단지역에 이어 여섯 번째 후보지 철회 요청이다.

'미아역 동측' 인근 토지 등 소유자는 지난 6일 국토교통부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 강북구청에 도심공공주택 복합사업 후보지 선정 철회 요청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8일 미아역 동측 LH 도심사업 반대 추진 위원회에 따르면 토지 등 소유자 380 명(LH 수도권주택공급특별본부 추산) 중 137명에게서 반대 서명을 받았다. 이중 일반주택 및 상가주택 소유자가 52명이고, 빌라 및 연립 거주자가 85명으로 전체 토지등소유자 380명을 기준으로 할 때 반대 동의율은 36.05%로, 아직 40%를 넘지 않았다.  

하지만 토지 면적(23,037㎡, 6,968.69평) 기준으로는 도로(3,986.77㎡,1206평)를 제외하면 53.45%(10,183.12 ㎡, 3,080.39평)로 2분의1을 넘었다고 반대 추진 위원회 측은 설명했다. 반대 추진위 측은 반대 서명을 지속적으로 전개해나갈 예정이다.

추진 위원회 관계자는 "이 지역은 주변에 신일고와 KT강북지사와 전화국, 성북교육지원청, 강북실버센터, 강북보훈회관 등 학교과 관공서 등이 들어서 있고, 뒷쪽이 오패산 산책로와 연결돼 있는 등 전형적인 주거지역"이라며 "작은 골목이 거의 없고 도로망도 잘 구축돼 있는 등 주거환경이 열악한 곳이 아니다. LH와 강북구청이 일방적으로 후보지역으로 선정을 했고, 7000평이 조금 못되는 이 지역에 30층 이상 초고층-고밀도 LH 임대 아파트가 들어설 경우 교통난과 소음, 일조권과 조망권 침해 등 주거환경이 오히려 크게 훼손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공공주도로 신속하게 쾌적한 공간을 조성하겠습니다' '국토부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사업을 시행하게 됐다'며 사업 시행 전인데도 마치 진행이 되고 있는 것처럼 호도하는 내용의 홍보물이 뿌려지고 있다"며 “또 국토교통부와 LH가 5차에 걸쳐 발표한 도심공공주택 복합사업 선도사업지 56곳 중에서 관공서(미아동 복합청사)가 제외돼 경계선이 꺾인 곳은 미아역 역세권 동측이 유일하다. 말 그대로 공공개발이라는 것이 공공과 민간이 같이 참여해서 하는 사업인데, 공공건물은 빼고 일반 주택과 상가주택의 희생만을 강요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미아동 복합청사는 지난 2011년 8월 착공해 1년 8개월여만인 2013년 4월 완공한 건물이다. 미아역 동측 선도구역 안에는 신축한 지 채 1년이 안된 건물과 빌라들도 상당 수 있다.

필자소개
김주현

안녕하세요. 김주현 기자입니다. 기업과 사람을 잇는 이야기를 취재합니다.


The First 추천 콘텐츠 더보기
  • “창업교육, 문제 많지만 그래도 필요한 이유는…”
    “창업교육, 문제 많지만 그래도 필요한 이유는…”

    6년째 창업교육에 매진하고 있는 '멘토'의 이야기에 귀기울여보자.

  • 구멍 숭숭 창업교육…이게 정말 최선인가요?
    구멍 숭숭 창업교육…이게 정말 최선인가요?

    "자금 지원이 물이라면, 창업교육은 비료"

  • 삐걱대는 창업교육…교육도 혁신은 필요하니까
    삐걱대는 창업교육…교육도 혁신은 필요하니까

    스타트업의 최고 자산은 '사람'이다. 인재를 키우는 교육의 비중과 중요도가 무엇보다 높은 이유다. 올해 창업지원 예산 1조5179억원 중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교육 예산이 이를 증...

  • 잊힌 웹툰 되살리는 스타트업, OTT 시장에 도전장 던지다
    잊힌 웹툰 되살리는 스타트업, OTT 시장에 도전장 던지다

    웹툰과 애니메이션, OTT로 상생하는 그날까지.

  • 팀윙크가 만든 대출비교 플랫폼 ‘알다’, 대출 누적 승인 금액 20배 성장
    팀윙크가 만든 대출비교 플랫폼 ‘알다’, 대출 누적 승인 금액 20배 성장

    누적 대출 조회는 150만건, 누적 대출 승인 금액은 10조원 돌파!

  • 10년 쌓은 창업 경험치…메타버스로 창업 2막 연다
    10년 쌓은 창업 경험치…메타버스로 창업 2막 연다

    세 차례의 실패를 딛고 이룬 성공, 그리고 다시 도전에 나선 창업자.

  • “원격의료로 꼬인 실타래…원격의료로 풀어야죠.”
    “원격의료로 꼬인 실타래…원격의료로 풀어야죠.”

    의료 서비스의 신세계, 그 시작은 원격의료

  • “뛰는 쇼핑몰에 날개 달아드릴게요”
    “뛰는 쇼핑몰에 날개 달아드릴게요”

    현직 회계사가 그린 '큰 그림'은 스케치부터 다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