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주목 할 상권 어디?... '멀티역세권' 상권
단일 역세권 보다 유동인구 풍부한 멀티 역세권… 빠른 상권 활성화 기대
하반기 주목 할 상권 어디?... '멀티역세권' 상권
2021.07.07 17:25 by 홍기준
소사역 힐스에비뉴 조감도
소사역 힐스에비뉴 조감도

2개 이상의 지하철 노선을 이용할 수 있는 곳을 멀티역세권이라고 하며, 상가 시장에서는 중요한 요소로 꼽히고 있다. 이런 이유로는 은 희소성이 높은데다, 단일역세권 보다 유동인구가 풍부해 상권 발달이 빠르고 임차 수요 확보가 용이해 상대적으로 공실률이 낮기 때문이다.

한국철도공사 2020년 수송실적 자료에 따르면, 경의중앙선 단일역인 한남역은 일 평균 이용고객이 6,670명인 반면, 지하철 2,5호선, 수인분당선, 경의중앙선이 지나는 왕십리역은 2만7,786명으로 416% 수준이으로, 2개 이상의 노선이 지나는 지하철역은 단일 노선보다 일 평균 이용고객이 높음을 알 수 있다. 또, 지하철 1호선 중동역은 1만4,515명이지만, 지하철 1호선과 서해선을 이용할 수 있는 소사역은 318%에 달하는 4만6,214명을 기록하고 있다.

또한, 한국부동산원의 2021년 1분기 중대형 상가 공실률 자료를 살펴보면, 지하철 5호선과 6호선, 공항철도, 경의중앙선이 지나는 공덕역 상권은 공실률이 5.5%, 2호선과 7호선이 지나는 건대입구역 상권은 4.7%로 서울 평균(8.9%) 보다 낮은 공실률을 보였다. 지하철 1호선과 분당선이 지나는 경기도 수원역 상권의 공실률은 3%로 경기도 평균인 9.9%와 비교해 현저히 낮았다.

업계 전문가는 “멀티 역세권에 들어서는 상업시설은 이미 오래전부터 분양시장에서 스테디셀러로 자리하고 있다”면서, “코로나19 장기화로 상가 시장이 불확실한 상황에서, 풍부한 수요가 뒷받침돼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멀티 역세권 상가에 대한 관심은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실제로, 지난해 5월 서울 동대문구에서 분양한 ‘힐스테이트 청량리 더퍼스트’ 단지 내 상업시설은 청량리역 역세권 단지로 인기를 끌며 계약 반나절만에 완판했으며, 청량리역은 서울 지하철 1호선을 비롯, 경의중앙선 ∙ 경춘선 ∙ 수인분당선 등 4개 노선이 지난다. 지난해 12월 서울 구로구에서 공급한 ‘힐스 에비뉴 신도림역 센트럴’도 지하철 1,2호선 신도림역 역세권 상가라는 점이 부각되며 5일 만에 계약을 모두 완료했다고 관계자는 이야기 했다.

올 하반기에도 전국 곳곳에서 멀티 역세권 상가들이 공급돼 눈길을 끌고 있는 가운데, 현대엔지니어링은 7월 경기도 부천시 소사본동 일원에서 ‘힐스 에비뉴 소사역’ 상업시설을 분양할 예정이다.

연면적 약 2만8천여㎡에 지하 1층~지상 3층, 238실 규모로 구성되어 있으며, 해당 상업시설은 지하철 1호선과 서해선을 이용할 수 있는 소사역이 단지 바로 앞에 위치해 있으며, 소사역 4번 출구에서부터 이어지는 연결 보행 통로를 설치해 고객 유입률을 높일 수 있도록 했다고 한다.

 또한, ‘힐스테이트 소사역’ 아파트 629세대와 반경 1km 이내 9천여세대의 배후 거주수요까지 품고 있다.

대구광역시 동구 신천동 일대에 들어서는 ‘동대구역 우방 아이유쉘’ 단지 내 상가는 7월 공개입찰을 진행할 예정이다. 전용면적 34~84㎡ 규모의 31개 점포가 공급된다. KTX와 도시철도 1호선을 이용할 수 있는 동대구역 역세권 상가이며, 3면이 도로변에 노출된 스트리트형 상가로 전체 구성을 1층 개방형으로 조성해 가시성을 확보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경기도 구리시 갈매동 일대에 들어서 복합 비즈니스센터 ‘현대 테라타워 구리갈매’를 분양 중이다. 지하 2층~지상 10층 연면적 약 10만 3,805㎡ 규모로 지식산업센터와 상업시설이 함께 지어지는 복합단지다. 상업시설인 '롬스트리트'는 71실 규모이며, 단지 L층(지하 1층)~지상 1층에 조성되어 있다.

경춘선 별내역과 갈매역을 이용할 수 있으며, 서울 중랑구 신내역까지 1정거장이면 이동할 수 있다. 또 향후 8호선 별내역(2023년 개통 예정), GTX-B노선(2022년 착공예정)이 들어서면 서울 강남권역까지 약 27분대 접근 가능해질 전망이라고 한다.


The First 추천 콘텐츠 더보기
  • 스마트팩토리의 길도 한 걸음부터…겁내지 말고 도전하세요.
    스마트팩토리의 길도 한 걸음부터…겁내지 말고 도전하세요.

    스마트팩토리는 도깨비방망이가 아닙니다.

  • 콘텐츠 제작공간 중개플랫폼 ‘아워플레이스’, 20억 규모 시리즈A 투자 유치
    콘텐츠 제작공간 중개플랫폼 ‘아워플레이스’, 20억 규모 시리즈A 투자 유치

    “콘텐츠 시장의 에어비앤비”

  • 원격진료 솔닥 “탈모 진료환자 10명 중 7명은 2030세대”
    원격진료 솔닥 “탈모 진료환자 10명 중 7명은 2030세대”

    2030 탈모인들이 비대면 진료를 선호하는 이유는?

  • 태풍이 지나가고, 그렇게 CFO가 된다
    태풍이 지나가고, 그렇게 CFO가 된다

    서울벤처스 CFO의 험난한 성장기(?)

  • ‘C can do anything’…스타트업 C레벨의 하루
    ‘C can do anything’…스타트업 C레벨의 하루

    맨파워가 최대 강점인 스타트업, 그런 인재들을 진두지휘하는 자리가 바로 스타트업의 C레벨이다. 풍부한 경험과 전문성을 팀에 녹이며, 회사의 가능성과 경쟁력을 증명하는 회사의 간판으...

  • 기업 진화의 역사, 당신이 몰랐던 ‘C레벨의 세계’
    기업 진화의 역사, 당신이 몰랐던 ‘C레벨의 세계’

    기업은 생물(生物)이다. 회장-사장-전무-상무는 C레벨로 대체되고 있다.

  • 소셜 대화 플랫폼 ‘커넥팅’ 운영사 ‘와이피랩스’, 100억원 규모 시리즈B 투자 유치
    소셜 대화 플랫폼 ‘커넥팅’ 운영사 ‘와이피랩스’, 100억원 규모 시리즈B 투자 유치

    전년 대비 20배 이상의 성장세!

  • 탈잉, 쿠팡이츠·부릉 출신이 전하는 ‘배달 창업의 매출상승 솔루션’ 클래스 오픈
    탈잉, 쿠팡이츠·부릉 출신이 전하는 ‘배달 창업의 매출상승 솔루션’ 클래스 오픈

    코로나19 시대의 배달 창업 노하우는 무엇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