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 250바퀴 달린' 씽씽, 이산화탄소 1천5백톤 줄여
'지구 250바퀴 달린' 씽씽, 이산화탄소 1천5백톤 줄여
2021.01.08 11:31 by 유선이
사진=씽씽
사진=씽씽

 

국내 대표 공유 킥보드 씽씽은 2019년 6월부터 2020년 12월까지, 18개월새 씽씽의 총 이동거리와 이동시간, 그리고 이로 인한 이산화탄소 감축량 등 성과를 발표했다고 8일 밝혔다.

지난 1년 6개월간 씽씽이 달린 거리는 누적 1,000만km였다. 지구 250바퀴(4만km/한 바퀴 기준)에 달한다.

자동차가 달린 거리로 환산하면, 씽씽이 감축한 이산화탄소(CO2) 양은 약 1,500t(141.5g/km, 한국에너지공단 자동차 에너지 소비효율 분석집 기준)에 이른다. 소나무(중부지방 소나무, 10년생 기준) 150만 그루가 1년간 흡수하는 양이다, 그리고 씽씽의 누적 이동시간은 약 100만 시간을 기록했다.

이색 공유킥보드 사용 기록도 공개했다. 지금까지 씽씽을 가장 많이 타고 달린 이용자의 이동 횟수는 총 3,334회였다. 씽씽을 통해 한 번에 가장 멀리 달린 거리는 54km에 달했다. 54km는 서울에서 평택까지 이동할 수 있는 거리다. 씽씽을 가장 많이 이용한 날짜는 2020년 11월 13일 금요일로, 하루에 4만명에 가까운 사용자가 몰렸다.

업계 선도 기업으로서 이뤄낸 다양한 최초 기록도 공개했다. 씽씽은 지난해 업계 처음으로 킥보드에 블랙박스와 NFC 기능을 탑재한 시제품을 출시했다. 또, 공유 킥보드에 이어 ‘씽씽 바이크’로 공유 자전거 시범사업을 시작했다. 티머니GO와 손잡고, 공유 킥보드 업계 중 처음으로 다른 모빌리티 플랫폼에서도 기기를 대여, 결제 가능하도록 했다. 더불어 겨울 시즌 프리패스를 출시해 킥보드 대중화에 불을 지폈다.

킥보드의 핵심인 배터리 안전 개발을 위한 노력도 지속하고 있다. 사업 초기부터 국산 교체형 배터리를 자체 개발해 킥보드에 작용했다. 최근에는 여름철 장마, 폭우 등 물난리에 대비하기 위해 업계 최상향 등급으로 배터리 방수 수준을 끌어 올렸다. 이와 함께 국내 최고 권위자 박철완 교수와 공유 킥보드 배터리 연구를 진행 중이다.

올바른 킥보드 문화 조성을 위해서도 힘쓰고 있다. 지난 1년간 씽씽은 국토교통부와 서울시 등 지자체, 단체 20여곳과 킥보드 사용자 및 보행자 안전과 바른주차 달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회사는 대구시 및 한국교통연구원과 손잡고 '스마트시티 혁신성장동력 프로젝트'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최근에는 도로교통공단과 손잡고, 데이터에 기반한 교통안전 가이드라인 연구에 돌입했다.

윤문진 피유엠피 대표는 “새로운 탈거리로 등장한 공유 킥보드가 이제는 일상을 변화시키는 주요 이동수단으로 자리매김 중”이라며 “이용자 편의와 안전은 물론, 보행자 보호와 친환경, 지자체와의 협력, 업계를 선도하는 기술력으로 2021년에도 열심히 달리겠다”고 밝혔다.

한편, 씽씽은 국내 가장 많은 지역에서 운영 중이다. 서비스 출시 1년 6개월만에 서울, 수도권을 포함, 6대 광역시에 모두 진출했다. 서울 13개 자치구와 경기, 인천, 강원(춘천, 원주)과 대전, 대구, 부산, 울산, 광주, 충남 천안, 충북 청주, 경남 거제, 경북(경주, 포항, 경산), 경남(진주, 진해), 전북(전주, 익산) 등에서 운영 중이다. 빠른 지역 확장을 위해 지역 운영 사업자를 상시 모집 중이다. 씽씽 홈페이지내 '파트너 지원하기'를 통해 상시 접수 가능하다.

필자소개
유선이

안녕하세요. 유선이 기자입니다. 많이 듣고, 열심히 쓰겠습니다.


The First 추천 콘텐츠 더보기
  • 예술과 사람 잇는 구름다리…아츠클라우드의 ‘예술활용법’
    예술과 사람 잇는 구름다리…아츠클라우드의 ‘예술활용법’

    뉴 아트 매니지먼트 기업 ‘아츠클라우드’는 일상 속에서 향유하는 예술을 꿈꾸는 스타트업이다. 이를 위한 첫 걸음이 바로 예술 작가들과의 동행이다. 좋은 작가를 발굴하고 그들을 보다...

  • 스타일테크 글로벌 데모데이 성료…K스타일 글로벌 진출 가능성 보였다
    스타일테크 글로벌 데모데이 성료…K스타일 글로벌 진출 가능성 보였다

    한-프랑스 동시 생중계…비상하는 K-뷰티&패션

  • 쇼핑몰 통합관리 솔루션 ‘펍스케일파트너스’, PwC로부터 투자 유치
    쇼핑몰 통합관리 솔루션 ‘펍스케일파트너스’, PwC로부터 투자 유치

    온라인 셀러들과 대형 브랜드들의 호평, 결국은 투자로.

  • ‘스타트업 in 코로나’…막 내린 아처스히어로 시즌5 데모데이
    ‘스타트업 in 코로나’…막 내린 아처스히어로 시즌5 데모데이

    올해는 우리가 영웅! 11개 팀의 혁신을 직접 만나보자.

  • 산림수종 데이터 활용분야 늘린다…온라인 해커톤 개최
    산림수종 데이터 활용분야 늘린다…온라인 해커톤 개최

    ZOOM으로 18·19일 개최…신청은 6일까지

  • 콘텐츠 산업의 미래를 한 눈에…와이앤아처 ‘에스테텍’ 데모데이 성료
    콘텐츠 산업의 미래를 한 눈에…와이앤아처 ‘에스테텍’ 데모데이 성료

    작년보다 더욱 발전한 콘텐츠 스타트업들의 면모를 살펴보자!

  •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LG디스플레이, MOU 체결… “디스플레이분야 혁신 스타트업 발굴”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LG디스플레이, MOU 체결… “디스플레이분야 혁신 스타트업 발굴”

    최대 1억원 사업화 자금 지원!

  • 살균·방역 분야 스타트업 ‘훌템’, 크라우드펀딩 통해 투자자 모집
    살균·방역 분야 스타트업 ‘훌템’, 크라우드펀딩 통해 투자자 모집

    살균·방역 분야 스타트업 ‘훌템’이 투자형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투자자를 모집한다고 23일 밝혔다.모빌리티 인프라를 바탕으로 한 생활 밀착형 기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