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 '그곳'에서 삶을 더 낫게 만드는 '적정 기술'
바로 '그곳'에서 삶을 더 낫게 만드는 '적정 기술'
바로 '그곳'에서 삶을 더 낫게 만드는 '적정 기술'
2015.03.30 14:30 by 신성현
적정기술(appropriate technology)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선진국에서는 인간이 더욱 편리한 삶을 살 수 있도록 최첨단 기술(HIGH TECH) 개발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최첨단 기술을 적용한 제품도 언제나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지요. 반면 개발도상국은 최신 기계는커녕 깨끗한 물 한잔을 마시는 것도 어려운 형편입니다. 적정기술은 과거의 기술보다는 우수하지만, 고도화한 선진 기술은 아닌 기술로, 개발도상국 국민의 삶을 더 낫게 만들어주는 간단한 기술입니다.

  | 휴대용 정수기 – LifeStraw  

라이프스트로우(LifeStraw)는 30센티미터 정도 길이의 개인용 정수기구입니다. 둥근 파이프 형태를 띤 라이프스트로우의 작동 원리는 매우 간단합니다. 마시려는 물에 라이프스트로우를 대고 물을 빨아올리면, 오염된 물이 기구 내부에 있는 정수 필터를 거치며 깨끗한 물로 정수됩니다. 내부 필터는 최대 1000리터를 걸러낼 수 있다고 하니 개인이 사용한다면 충분히 오랫동안 쓸 수 있을 것입니다. 하루에 물 2리터를 마신다고 가정하면 500일 동안 사용할 수 있지요.





출처: http://eartheasy.com/lifestraw


 

2010년 아이티 대지진, 2010년 파키스탄 홍수, 2011년 태국 홍수 때에 라이프스트로우가 보급되었고 콩고, 케냐, 수단 등 물이 부족하거나 깨끗한 물을 얻을 수 없는 곳에 국제 구호단체를 통해 보급되고 있습니다.





  | 인도 노동자용 캐리어  

인도에서 만들어진 이 캐리어는 노동자들을 위한 제품입니다. 마치 우리나라의 지게와 비슷한 모습입니다. 등에 지는 것, 머리에 이는 것, 바퀴로 끄는 것 등 3단계로 변신이 가능한 재밌고도 실용적인 적정기술 제품입니다. 가격도 6달러 정도로 크게 비싸지 않습니다. 공사 현장에서도 쓰이겠지만, 일상생활에서도 물통을 나르거나 물건을 나를 때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출처:http://www.ippinka.com/blog/load-carrier-for-labour/


  | 페트병으로 만드는 전구  

빈민가나 산속에 있는 집은 나무판자로 대충 집을 지었기 때문에, 창문도 별로 없고 전기도 들어오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다 보니 밝은 대낮인데도 집안은 어두컴컴합니다. 하지만 개발도상국에서 구하기 쉬운 페트병으로 낮 시간동안 집안을 밝힐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출처:http://literoflightswitzerland.org/


 

‘A Liter of Light’라는 이름의 이 페트병 전구는 페트병에 물, 표백제 한두 숟갈만 넣으면 페트병을 전구처럼 쓸 수 있게 해줍니다. 원리는 간단합니다. 페트병에 물을 가득 담고, 표백제를 찻숟가락으로 네 숟가락 정도 넣습니다. 그리고 지붕에 구멍을 뚫어 물이 든 페트병을 반은 실내로, 반은 실외에 두도록 고정시킵니다. 태양광이 내리 쬘 때 페트병을 통해 빛이 퍼지는데, 표백제는 산란작용을 배가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페트병 전구는 50 ~ 60와트 백열전구와 비슷한 정도의 빛을 낸다고 합니다.

 





  |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어야  

적정기술 제품 디자인으로 소개되는 것들 중에서 현재의 기술로는 상품화가 불가능한 것들이 종종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으로 ‘Happy basin’(행복한 대야)라는 디자인이 있습니다. 대야 모양의 정수기라는 설정은 매우 좋아 보이나, 현실적으로 이런 얇은 정수필터가 정수기로서 제 구실을 할 수는 없다고 많은 사람들이 지적합니다.





출처: http://goodpower.co.kr/110097517238


 

적정기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다양한 적정기술 제품과 디자인들이 계속 등장하고 있습니다. 다만 개발도상국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 위해서는 현지 생활수준과 현지인의 생활 방식을 잘 이해하고, 그에 따른 적정기술을 개발, 보급해야 합니다. 그래야 현지인의 삶을 실질적으로 개선시키는 그야말로 ‘적정’기술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The First 추천 콘텐츠 더보기
  • F&B 브랜드 창업자 약 5명 중 1명…‘메뉴 개발’ 솔루션 원한다
    F&B 브랜드 창업자 약 5명 중 1명…‘메뉴 개발’ 솔루션 원한다

    F&B 브랜드의 힘, 개성과 흥미 담긴 메뉴에서 나온다!

  • 에스테텍 스케일업 프로그램 시즌2 개막…콘텐츠 스타트업의 비상이 시작된다
    에스테텍 스케일업 프로그램 시즌2 개막…콘텐츠 스타트업의 비상이 시작된다

    예술적 감(Aesthetic)과 혁신 기술(Technology)로 무장한 창업자들이 온다!

  • 콜로세움, ‘넥스트 라이즈 2021 서울’에서 풀필먼트 역량 뽐낸다
    콜로세움, ‘넥스트 라이즈 2021 서울’에서 풀필먼트 역량 뽐낸다

    비대면의 시대, K-스타트업의 스마트한 물류서비스를 보라

  • 한국사회투자-코이카, 글로벌 사회 문제 해결하는 예비 창업가 및 스타트업 모집
    한국사회투자-코이카, 글로벌 사회 문제 해결하는 예비 창업가 및 스타트업 모집

    개발도상국 사회 문제를 해결하고픈 스타트업 모여라!

  • ‘발굴부터 육성까지’ 포스코가 키우는 꿈, POSCO IMP 모집
    ‘발굴부터 육성까지’ 포스코가 키우는 꿈, POSCO IMP 모집

    포스코가 pick한 샛별, 어떻게 빛날까?

  • ‘최대 300억’…퓨처플레이, ‘혁신솔루션펀드’ 조성한다
    ‘최대 300억’…퓨처플레이, ‘혁신솔루션펀드’ 조성한다

    액셀러레이터 역대 최대 규모…기술 기반 스타트업 대상

  • ‘기회의 열쇠이자 위기의 자물쇠’…스타트업의 특허
    ‘기회의 열쇠이자 위기의 자물쇠’…스타트업의 특허

    새로운 기술·아이디어 등에 국가가 독점·배타적 권리를 부여하고 인정하는 '특허' 기술력을 선점하며 경쟁사의 침해를 원천봉쇄하는 강력한 장치다. 특히 혁신이 과업인 스타트업에겐 창이...

  • 테슬라의 특허 통해 자율주행차의 미래 엿본다
    테슬라의 특허 통해 자율주행차의 미래 엿본다

    지난달 테슬라가 등록한 특허, 그 숨은 배경을 알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