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lth& Dr.] 뇌하수체 종양, 비강 내시경으로 제거 가능해..."치료 후, 호르몬 정상화 가능성 높아"
[Health& Dr.] 뇌하수체 종양, 비강 내시경으로 제거 가능해..."치료 후, 호르몬 정상화 가능성 높아"
2020.06.03 23:53 by 임한희

[더퍼스트 임한희 기자] 많은인기를 모았던 드라마 ‘슬기로운의사생활’에서극중 간담췌외과 소속 송수빈 간호사의 딸이 주변 시야가 좁다며 신경외과를 찾고, 뇌하수체 종양 진단을 받는다. 극중 신경외과 채송화 교수는 초경을 하지 않는 것도 관련이있다고 설명한다.

뇌하수체는두 눈 사이에서 뒤쪽으로 6~7cm, 뇌의 정중앙 아랫부분에 위치하는 직경 약 1.5cm 크기의 부위다.

이뇌하수체 바로 위쪽에는 시신경교차가 위치하고 있는데, 이 부위에 종양이 생기면 시신경교차부분이 눌리면서 시력및 시야 장애가 나타날 수 있다. 극 중 송수빈 간호사의 딸이 주변 시야가 좁다고 불편을호소한 것도 이 때문.

또뇌하수체는 유방, 난소, 고환, 부신피질 등에서 만들어진 10여가지가 넘는 호르몬 분비를 조절한다. 따라서 종양이 월경과 임신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 극 중 중학생인 송수빈 간호사의 딸이 초경을 시작하지 않은데도 관련이 있을 수 있는 것.

뇌하수체종양은 일차성 뇌종양 (폐암등 타 장기에서 생기는 암의 두 개 내 전이를 제외한 뇌종양) 중 3번째로발생빈도가 높다. 이는 일차성 뇌종양의 15% 정도를 차지할 정도로 흔한 종양이다. 뇌하수체 종양은 환자에 따라 완치가 가능하며, 병리학적으로 악성은 매우 드문 게 특징이다.

뇌하수체종양은 조직학적 종류에 따라 특정 호르몬의 과다를 유발할 수 있다. 유즙분비 호르몬 분비 뇌하수체 종양, 성장호르몬 분비 뇌하수체 종양, 쿠씽씨병 등이 대표적이다.

유즙분비 호르몬 과다 시 여성의 경우 불규칙월경 또는 무월경, 남성의 경우 유즙분비, 여성형 유방형성, 정자 문제로 인한 불임을 비롯해 남녀공통으로 성욕저하 등이대표적인 증상으로 꼽힌다. 성장호르몬 과다 시는 성인이 되어서도 아래턱, 눈두덩 등 얼굴과 손과 발이 커지고 고혈압과 당뇨가 나타날수 있다.

비기능성뇌하수체 종양은 호르몬을 분비하지 않은 세포들이 종양이 되어, 호르몬 과다분비 증상보다 종양에 의해 뇌하수체나 시신경이압박을 받으면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로, 시력이 감소하고 무기력함을 느낄 수 있다.

치료는종양의 종류별로 다르다. 건국대병원 신경외과 이현석 교수는 “유즙분비호르몬생성뇌하수체 종양의 경우, 약물 치료를 우선적으로 시행” 할 수 있다며 “약 75%의환자가 약물 치료에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고 말했다.

이어 이현석 교수는 “성장호르몬분비 뇌하수체 종양은 수술 후 약물치료를 하는데, 완전 제거가 가능한 경우가 있다”며 “75~95%가수술 후 호르몬 분비가 정상으로 되는 것으로 확인됐다”고설명했다.

비기능성뇌하수체종양은 수술로 종양을 제거하고, 제거 후 약 85%에서시력, 시야 장애가 회복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뇌하수체종양 수술은 크게 슬기로운 의사생활에서 나온 것처럼 코를 통해 수술하는 경접형동수술과 머리뼈를 열고 접근하는 개두수술 등으로 나뉜다. 또 현미경을 이용하거나 내시경을 이용한 수술방법도 있다.

이현석 교수는 “수술법은종양의 크기와 모양, 환자의 비강 상태 등 여러 가지 요인을 고려해서 결정한다”며 “수술후 잔여 또는 재발종양에 대해 감마나이프 방사선수술도 한다”고말했다.

이현석교수는 “경접형동접근법은 주로 한쪽 콧구멍을 통해 종양을 제거하는 방법을 사용한다”며 “안면과머리의 외부 상처가 없고 회복기간이 대체로 빠르다는 장점이 있고, 최근에는 내시경 수술법을 사용해 꾸준한 연구와 발전이 계속되고있다”고덧붙였다.

 

필자소개
임한희

산업경제부 국장. 중석몰촉 <中石沒鏃>


The First 추천 콘텐츠 더보기
  • 그의 상상은 작품이 된다…초현실을 창조하는 미디어 아티스트
    그의 상상은 작품이 된다…초현실을 창조하는 미디어 아티스트

    오감을 통해 얻어지는 다양한 상상력을 자유로운 아름다움으로 표현하는 아티스트. 이시우(30) 작가는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아티스트다. 색다른 풍경 속에 담긴 건 우리네 익숙한 감정...

  • AB180, ‘모던 그로스 스택(MGS 2022)’ 컨퍼런스 개최
    AB180, ‘모던 그로스 스택(MGS 2022)’ 컨퍼런스 개최

    스타트업부터 대기업까지...디지털 마케팅 비즈니스 사례 공유!

  • “어두울수록 예민해진다” 어느 아티스트의 모호함 활용법
    “어두울수록 예민해진다” 어느 아티스트의 모호함 활용법

    스스로를 '불친절한 작가'라고 소개하는 예술가의 속내

  • 귀로 듣는 드라마 ‘플링’, 시리즈A 투자 유치
    귀로 듣는 드라마 ‘플링’, 시리즈A 투자 유치

    오디오 콘텐츠 전성시대, 우리가 이끈다

  • ‘변화는 나의 힘’…일상의 새로운 속내 탐구하는 미디어 아티스트
    ‘변화는 나의 힘’…일상의 새로운 속내 탐구하는 미디어 아티스트

    권태를 벗어나기 위해 창조를 택한 예술가의 이야기

  • 투니모션, ‘부산콘텐츠마켓2022’에서 ‘애니메이션’부문 우수콘텐츠상 수상
    투니모션, ‘부산콘텐츠마켓2022’에서 ‘애니메이션’부문 우수콘텐츠상 수상

    인기 웹툰을 OTT 애니메이션 작품으로 만난다!

  • PPT 템플릿 플랫폼 ‘파파타랩스’, 마케팅 비용 ZERO로 1만명 회원 돌파
    PPT 템플릿 플랫폼 ‘파파타랩스’, 마케팅 비용 ZERO로 1만명 회원 돌파

    "아직도 PPT 보고서 만드느라 고생하시나요?"

  • ‘투니모션’, 신한 오픈이노베이션 5기 ‘스토리위즈’선정 우수 협업팀 수상
    ‘투니모션’, 신한 오픈이노베이션 5기 ‘스토리위즈’선정 우수 협업팀 수상

    투니모션(대표 조규석)이 ‘신한 스퀘어브릿지 서울’ 신한 오픈이노베이션 5기에 참여해 웹툰 기반 애니메이션 제작 기술력을 인정받아 종료행사에서 ‘스토리위즈’가 선정한 최종 우수 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