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용 블록체인업체 ‘인솔라’, 메인넷 상용운영 개시
기업용 블록체인업체 ‘인솔라’, 메인넷 상용운영 개시
2020.02.04 15:31 by 이창희

기업용 블록체인 업체 인솔라(Insolar)가 3일부터 메인넷의 상용 운영을 개시한다고 발표했다.

인솔라는 2년간 광범위한 연구 및 기술 개발을 통해 활성화 블록체인 프로젝트 중 전 세계 1위를 달성하고 기록적인 테스트넷 배포를 이뤄낸 바 있다.

이들에 따르면 현재 이더리움, 하이퍼레저 패브릭, R3 코르다 등 기존 프로토콜 대부분은 파일럿 프로그램에서 성공을 거뒀음에도 실제 적용에서는 복잡한 노드 실행, 내부 이해관계자 교육, 치솟는 비용, 느린 거래 속도, 미심쩍은 보안, 광범위한 조정 필요성 등 네트워크 참여자가 겪는 여러 문제에 발목이 잡혀 있다. 이 같은 이유로 기업용 블록체인 채택은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성과를 만들어왔다.

인솔라의 메인넷은 초기부터 이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로드맵을 만들었다. 지난 2년 동안 인솔라 팀은 포춘 500대 기업의 디지털 변환 및 혁신 선도자들 및 전 세계 주요 대학의 연구자들과 협업했다. 현존하는 방해요소를 극복하고 업계에 도움을 주는 등 기업이 분산 장부 기술을 이용할 때 기대하는 필수 혜택이 무엇인지 파악해 목록을 작성했다.

안드레이 줄린 인솔라 CEO는 “인솔라 메인넷의 출시는 블록체인을 기업에 채택하려는 기업과 IT 리더들에게 중대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며 “데이터 교환은 모든 기업 프로세스의 뼈대다. 우리는 기업이 기업 등급 분산 장부 기술과 클라우드 기반 노드 및 전에 없던 거래 산출량을 바탕으로 최초로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 교환 툴을 사용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고 밝혔다.

기업이 성공적인 블록체인 파일럿 프로그램을 만든 뒤 이를 전 세계 수만 개 판매사와 협력사로 확대한다면 어떨까. 판매사는 별도의 IT 인프라 없이 심지어는 블록체인이 무엇인지 몰라도 간편한 웹 인터페이스 사용 혹은 그보다 나은 방법으로 해당 솔루션을 SAP, 오라클 등 자사의 ERP 소프트웨어와 통합할 수 있을 것이다. 게다가 일단 솔루션이 채택되면 대부분의 블록체인 솔루션이 겪어야 했던 기존의 불필요한 작업이나 에너지 비용 없이 초당 2만건 이상의 거래를 손쉽게 지원할 수 있다. 기업과 그 공급망은 명확한 ROI로 인재나 인프라에 대한 추가 투자 없이 막대한 운영비용을 지불하지 않고도 큰 금액을 절약할 수 있게 된다.

메인넷이 뒷받침하고 있는 인솔라의 블록체인 플랫폼 기술을 활용하면 이 같은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 인솔라 메인넷의 핵심 구성 요소로는 △네이티브 XNS 코인 △인솔라 월렛(Insolar Wallet) △인솔라 익스플로러(Insola Explorer) △안전하고 외부의 감사를 받으며 실제 기업에 적용할 만한 속도와 저장소를 갖춘 아키텍처 등이 있다.

인솔라 메인넷은 인솔라의 네이티브 코인인 XNS를 출시해 기존의 오랜 ERC20 토큰인 INS를 대체하고 막 꽃을 틔우는 기업의 생태계 경제에 힘을 보탤 예정이다. 메인넷 출시 첫날 INS 보유자들은 XNS로 토큰을 교체하고 이를 인솔라의 새로운 네이티브 월렛에 저장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새로 디자인된 인솔라 익스플로러에서 거래를 확인할 수 있다. INS에서 XNS로의 마이그레이션 절차에 대한 상세 정보는 인솔라 웹사이트에서 볼 수 있으며 XNS가 인솔라 생태계에서 어떻게 기능하는지는 인솔라 이코노믹 페이퍼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기업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메인넷의 안전하고 안정적인 배치를 위해 인솔라 엔지니어들은 글로벌 사이버보안 기업 카스퍼스키 랩과 제휴해 10월 말 철저한 코드 감사를 마쳤다.

또한 업계 우수 사례에 뒤처지지 않기 위해 사이버보안 플랫폼 해커원을 통해 네트워크 보안 향상을 위한 현상금을 내걸었다. 버그 현상금은 엄선된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우선 수여되며 향후 대중에 공개될 예정이다.

메인넷 기반 기술인 인솔라 블록체인 플랫폼은 기업에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참가자는 노드를 운영하지 않고도 네트워크에 참여할 수 있다. 이는 기업이 인프라나 기술 노하우를 요구하지 않고도 수많은 고객사와 판매사를 네트워크에 추가할 수 있다는 의미다.

선형 확장성. 컴퓨터 리소스 소요가 거래 산출량의 증가에 따라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다른 프로토콜과 달리 인솔라는 바람직한 네트워크 산출량까지 선형 비례하는 리소스만을 필요로 한다. 그러므로 초당 수만 건의 거래를 경제적으로 실현할 수 있어 수요가 많은 사용 사례도 감당할 수 있다.

사용이 쉽다는 점도 특징으로 꼽힌다. 엔지니어는 플랫폼을 작동하기 위해 새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지 않아도 되며 플랫폼은 자바 상에서 운영된다. 인솔라는 기존 하드웨어에서도 운영이 가능하며 다른 블록체인은 물론 SAP나 오라클 등 ERP를 포함한 기업의 구형 시스템과도 호환된다.

최근 인솔라가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및 오라클 클라우드와의 협업을 발표함에 따라 인솔라 고객은 기존 인프라와의 매끄러운 통합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기업을 위한 플랫폼인 인솔라의 메인넷에 인상적 기업들이 차례로 합류하고 있으며 몇 달 내로 금융 서비스, 에너지, 소매 부문 등에서 시장 선도 업체까지 포함하고 있는 인솔라 메인넷 이용 기업 목록이 공개될 예정이다.

 

필자소개
이창희

부(不)편집장입니다. 편집을 맡지 않았으며 편집증도 없습니다.


The First 추천 콘텐츠 더보기
  • “짧아지고 많이 보고…” 콜랩아시아, 2023 쇼츠 콘텐츠 트렌드 발표
    “짧아지고 많이 보고…” 콜랩아시아, 2023 쇼츠 콘텐츠 트렌드 발표

    유튜브 시청자 뷰의 88.2%가 쇼츠에서 발생한다!

  • “미래의 혁신가 될 사람 누구?”…아산나눔재단, ‘아산 유스프러너’ 2023년도 참여학교 모집
    “미래의 혁신가 될 사람 누구?”…아산나눔재단, ‘아산 유스프러너’ 2023년도 참여학교 모집

    올해 총 200곳의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 예술 속엔 배움이 있다…긍정의 변화를 그려내는 미디어 아티스트
    예술 속엔 배움이 있다…긍정의 변화를 그려내는 미디어 아티스트

    오늘보다 아름다운 내일을 위한 예술!

  • ‘사이버펑크’의 세계관을 탐구하는 미디어 아티스트
    ‘사이버펑크’의 세계관을 탐구하는 미디어 아티스트

    블레이드러너와 웨스트월드에 빠져 살던 소녀의 각성

  • “시니어 위한 서비스로 디지털 양극화 해소한다”…스타트업 ‘토끼와두꺼비’, 매쉬업엔젤스로부터 투자 유치
    “시니어 위한 서비스로 디지털 양극화 해소한다”…스타트업 ‘토끼와두꺼비’, 매쉬업엔젤스로부터 투자 유치

    키오스크 앞 머뭇거리던 어르신의 모습은 이제 그만.

  • 셀프네일 러버들의 글로벌 사랑방…이젠 네일 테크 유니콘으로!
    셀프네일 러버들의 글로벌 사랑방…이젠 네일 테크 유니콘으로!

    셀프네일 시장이 뜨겁다. 모두가 불황이라 끌탕하는 상황에서도 나 홀로 성장을 이어가며 어느덧 3000억 규모의 시장을 굳혔다. 유명 브랜드들이 치열하게 경쟁하는 사이, 무섭게 떠오...

  • 위트와 해학으로 동시대의 초상을 그리는 디지털 아티스트
    위트와 해학으로 동시대의 초상을 그리는 디지털 아티스트

    임상심리학을 전공한 예술가는 사람들을 어떻게 그릴까?

  • 반품률 제로에 도전하는 언더웨어 편집숍의 등장…“피팅노트에서 ‘속’편한 쇼핑하세요.”
    반품률 제로에 도전하는 언더웨어 편집숍의 등장…“피팅노트에서 ‘속’편한 쇼핑하세요.”

    "여성 속옷 사이즈 측정의 패러다임이 바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