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lth Dr.] 여성 생애 주기별 구강 건강 ‘호르몬 변화’에 주목?
[health Dr.] 여성 생애 주기별 구강 건강 ‘호르몬 변화’에 주목?
2019.11.18 23:43 by 임한희
(사진=유디치과)
(사진=유디치과)

[더퍼스트 임한희 기자] 몸의 변화는 곧 건강과 직결된다. 건강한 생활을 위해 힘쓰더라도 음식 섭취나 생활 패턴이 갑자기 변하면 몸은 쉽게 변화를 일으킨다. 이 중 호르몬 변화는 몸의 면역력을 좌우해 건강까지 영향을 미친다.

특히 여성은 성장하면서 남성보다 급격한 호르몬 변화를 겪는다. 구강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호르몬의 변화가 큰 사춘기, 임신기, 갱년기가 여성 구강건강의 3대 고비다.

이 시기를 잘 넘겨야 평생 건강한 치아를 잘 간직할 수 있다. 특히 갱년기 때 잇몸 상태는 노년기의 치아상실, 임플란트 성공률 등에 큰 영향을 주므로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18일 진세식 유디강남치과의원 대표원장의 도움말로 여성의 생애 주기별 호르몬 변화에 따라 발생하는 구강질환에 대해 알아보자.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에 따르면 2018년 충치 환자 성별 점유율은 여성 52.6%(약 309만 명)으로 남성 47.4%(약 278만 명)보다 5.2% 높았다.

진세식 대표원장은 “여성 충치 환자가 많은 것은 남성보다 치과 검진에 적극적인 경향이 있기도 하지만 여성은 사춘기의 시작, 임신과 출산, 폐경 등 호르몬의 변화를 크게 겪는 시기에 치과 질환을 남성보다 많이 겪게 된다”고 설명했다.

사춘기에는 갑자기 에스트로겐이나 프로게스테론 같은 성호르몬이 분비 되면서 치주질환이 생기기 쉽다. 성호르몬은 잇몸 혈관을 확장시키고 치주질환을 유발하는 세균을 증식하는 영양요소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음식물 찌꺼기와 치태, 치석 등으로 인해 잇몸이 붓고 염증이 생기기 쉬운 것이다. 여성은 초경 이후 매 생리주기마다 호르몬 영향을 받아 남성보다 치주질환 증상이 심하게 나타난다. 따라서 사춘기에는 양치질과 정기검진으로 치아와 잇몸을 잘 관리해야 한다.

임신기 역시 호르몬 분비가 급변하는 시기다. 임신 중에는 식욕이 왕성해져 수시로 음식을 먹지만 입덧이나 둔한 움직임 때문에 양치질에 소홀해 진다. 이러한 이유들로 인해 충치나 임신성치주염이 찾아올 수 있다.

임신성 치주염은 임신 여성의 절반 정도가 경험하는데, 악화되면 임신 말기에 아주 심한 염증 상태인 임신성 종양으로까지 진행될 수 있고 조산 또는 저체중아 출산 위험이 있다. 충치와 임신성치주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임신 준비 과정에서 충치, 치주질환, 사랑니 발치 등의 치료를 모두 마치는 것이 좋다.

임신 중에도 양치질을 꼼꼼히 해야 하며, 입덧이 심해 치약 냄새만 맡아도 구역질이 난다면 치약 없이 깨끗한 물로 칫솔만 사용해 양치하는 것이 좋다. 임신 중에는 치통이 있어도 치과에 가기가 조심스럽지만 임신 3개월 이후에는 치료를 미루는 것 보다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폐경기에는 여성호르몬 분비와 체내 수분이 줄어든다. 이로 인해 구강건조증이 발생해 음식을 먹거나 대화할 때 불편함을 느낀다.

또한 골다공증으로 인해 치아와 치조골(잇몸뼈)이 약해질 수도 있다. 갱년기 증상 치료를 위해 호르몬제를 복용할 경우 구강건조증이 더욱 심해지기도 한다. 항세균 작용을 하는 침 분비가 줄면 치주질환이 악화된다. 이 밖에 구내염, 미각상실 등도 갱년기에 흔히 나타나는 증상이다.

진세식 대표원장은 “중년에서 노년으로 넘어가는 이 시기에 치아와 잇몸이 망가지는 것을 막아야 노년기 때 치아상실 위험이 줄고 임플란트 성공률이 높아진다”며 “치주질환, 구강건조증 등이 나타나면 치과치료를 비롯해 갱년기 치료나 다른 만성질환 치료도 같이 받는 것이 좋다”고 권장했다.

호르몬 변화는 다양한 신호로 몸을 통해 보내온다. 구강이라고 예외일 수 없다. 통증이나 육안상의 문제가 발견되기 전에 관리나 전문의 검진이 필요하다. 또한 건강한 구강을 유지하기 위해선 올바른 생활 습관이 필수다.

 

필자소개
임한희

산업경제부 국장. 중석몰촉 <中石沒鏃>


The First 추천 콘텐츠 더보기
  • 그의 상상은 작품이 된다…초현실을 창조하는 미디어 아티스트
    그의 상상은 작품이 된다…초현실을 창조하는 미디어 아티스트

    오감을 통해 얻어지는 다양한 상상력을 자유로운 아름다움으로 표현하는 아티스트. 이시우(30) 작가는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아티스트다. 색다른 풍경 속에 담긴 건 우리네 익숙한 감정...

  • AB180, ‘모던 그로스 스택(MGS 2022)’ 컨퍼런스 개최
    AB180, ‘모던 그로스 스택(MGS 2022)’ 컨퍼런스 개최

    스타트업부터 대기업까지...디지털 마케팅 비즈니스 사례 공유!

  • “어두울수록 예민해진다” 어느 아티스트의 모호함 활용법
    “어두울수록 예민해진다” 어느 아티스트의 모호함 활용법

    스스로를 '불친절한 작가'라고 소개하는 예술가의 속내

  • 귀로 듣는 드라마 ‘플링’, 시리즈A 투자 유치
    귀로 듣는 드라마 ‘플링’, 시리즈A 투자 유치

    오디오 콘텐츠 전성시대, 우리가 이끈다

  • ‘변화는 나의 힘’…일상의 새로운 속내 탐구하는 미디어 아티스트
    ‘변화는 나의 힘’…일상의 새로운 속내 탐구하는 미디어 아티스트

    권태를 벗어나기 위해 창조를 택한 예술가의 이야기

  • 투니모션, ‘부산콘텐츠마켓2022’에서 ‘애니메이션’부문 우수콘텐츠상 수상
    투니모션, ‘부산콘텐츠마켓2022’에서 ‘애니메이션’부문 우수콘텐츠상 수상

    인기 웹툰을 OTT 애니메이션 작품으로 만난다!

  • PPT 템플릿 플랫폼 ‘파파타랩스’, 마케팅 비용 ZERO로 1만명 회원 돌파
    PPT 템플릿 플랫폼 ‘파파타랩스’, 마케팅 비용 ZERO로 1만명 회원 돌파

    "아직도 PPT 보고서 만드느라 고생하시나요?"

  • ‘투니모션’, 신한 오픈이노베이션 5기 ‘스토리위즈’선정 우수 협업팀 수상
    ‘투니모션’, 신한 오픈이노베이션 5기 ‘스토리위즈’선정 우수 협업팀 수상

    투니모션(대표 조규석)이 ‘신한 스퀘어브릿지 서울’ 신한 오픈이노베이션 5기에 참여해 웹툰 기반 애니메이션 제작 기술력을 인정받아 종료행사에서 ‘스토리위즈’가 선정한 최종 우수 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