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건강관리협회, 창립 55주년 기념식 개최
한국건강관리협회, 창립 55주년 기념식 개최
2019.11.12 23:45 by 임한희
(사진=한국건강관리협회)
(사진=한국건강관리협회)

[더퍼스트 임한희 기자] 한국건강관리협회(회장 채종일, 이하 “건협”)는 지난 7일  63컨벤션센터 그랜드볼룸에서 창립 55주년 기념“메디체크 학술대회”를 개최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학술대회에는 건협 임직원 및 보건의료기관 관계자 등 150여명이 참석했으며, 심포지엄Ⅰ'기생충분야', 심포지엄Ⅱ '건강검진 및 증진분야' 로 나누어 진행되었다.

심포지엄Ⅰ에서 건협 채종일 회장(세계기생충학자연맹 회장, 서울의대 명예교수)은 '열대질환 퇴치와 한국건강관리협회의 역할' 을 주제로 발표했다.

열대질환의 주요 분포지역은 아프리카, 아시아, 남아메리카로, 기생충질환에는 주혈흡충증, 말라리아 등이 있으며, 또한 건협에서 수행하는 라오스, 캄보디아, 미얀마 등에서의 기생충관리사업에 대한 소개와 함께 기생충 질환의 주요 감염경로는 민물생선, 생식, 오염된 물 등이고 앞으로도 국제협력사업을 통한 지속적인 모니터링 조사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국내 식품매개 기생충의 잠재적 위해성 탐색 조사 연구' 를 발표한 건협 기생충병연구소 정봉광 선임연구원은 육회나 덜 익힌 스테이크를 통한 무구조충의 사례, 수제햄을 통한 톡소포자충 감염 사례, 쿠도아충 해수모니터링 사례 등에 대해 설명하고 원충감염에 대한 지속적인 조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심포지엄Ⅱ에서 건협 건강검진결과를 바탕으로 한 '한국인의 혈색소 수준의 분포 및 빈혈의 유병률' 에 대해 발표한 건협 나은희 건강증진연구소장은 소아에서 고령까지 CBC(Complete Blood Count, 온혈구계산)의 다양한 변화양상과 참고구간을 확인하였고, 전체적인 빈혈 유병률은 높지 않으나 40대 여성과 70세 이상 남성에서 높은 유병률을 보여 이들에 대한 관심이 필요하다고 하였으며, 빈혈 없는 상태에서 철결핍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검사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시간제한 다이어트' 를 발표한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조영민 내과 교수는 체중조절, 질병치료, 건강한 삶과 장수 등 다이어트의 목적과 칼로리제한 다이어트, 영양소배분 조정 및 식사 패턴 다이어트, 금식 및 타이밍 다이어트 등 다양한 다이어트 종류에 대해 설명하고 생   체리듬에 맞춰 진행하는 시간제한 다이어트에 대해 소개했다.

건협 채종일 회장은“이번 학술대회를 통해 평소 잘 알지 못했던 열대질환 및 식품매개의 원충감염에 대한 정보와 지속적인 모니터링의 필요성을 공유하고, 혈색소 수준과 빈혈의 유병률에 대한 최근 정보 및 다이어트 정보 제공으로 국민의 건강증진에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편 건협은 창립기념을 맞아 매년 메디체크 학술대회하고 있으며, 올해 19회를 맞이했다.

필자소개
임한희

산업경제부 국장. 중석몰촉 <中石沒鏃>


The First 추천 콘텐츠 더보기
  • ‘나의 예술은 마음 치료제’…감정의 회복을 꿈꾸는 미디어 아티스트
    ‘나의 예술은 마음 치료제’…감정의 회복을 꿈꾸는 미디어 아티스트

    예술의 본질은 선한 감정의 회복...착한 남자의 착한 예술을 보라.

  • 마케팅 에이전시 ‘위픽코퍼레이션’, 틱톡 공식 파트너사로 선정
    마케팅 에이전시 ‘위픽코퍼레이션’, 틱톡 공식 파트너사로 선정

    데이터 기반의 다양한 시도로 틱톡의 진입장벽 낮췄다!

  • 그의 상상은 작품이 된다…초현실을 창조하는 미디어 아티스트
    그의 상상은 작품이 된다…초현실을 창조하는 미디어 아티스트

    오감을 통해 얻어지는 다양한 상상력을 자유로운 아름다움으로 표현하는 아티스트. 이시우(30) 작가는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아티스트다. 색다른 풍경 속에 담긴 건 우리네 익숙한 감정...

  • AB180, ‘모던 그로스 스택(MGS 2022)’ 컨퍼런스 개최
    AB180, ‘모던 그로스 스택(MGS 2022)’ 컨퍼런스 개최

    스타트업부터 대기업까지...디지털 마케팅 비즈니스 사례 공유!

  • “어두울수록 예민해진다” 어느 아티스트의 모호함 활용법
    “어두울수록 예민해진다” 어느 아티스트의 모호함 활용법

    스스로를 '불친절한 작가'라고 소개하는 예술가의 속내

  • 귀로 듣는 드라마 ‘플링’, 시리즈A 투자 유치
    귀로 듣는 드라마 ‘플링’, 시리즈A 투자 유치

    오디오 콘텐츠 전성시대, 우리가 이끈다

  • ‘변화는 나의 힘’…일상의 새로운 속내 탐구하는 미디어 아티스트
    ‘변화는 나의 힘’…일상의 새로운 속내 탐구하는 미디어 아티스트

    권태를 벗어나기 위해 창조를 택한 예술가의 이야기

  • 투니모션, ‘부산콘텐츠마켓2022’에서 ‘애니메이션’부문 우수콘텐츠상 수상
    투니모션, ‘부산콘텐츠마켓2022’에서 ‘애니메이션’부문 우수콘텐츠상 수상

    인기 웹툰을 OTT 애니메이션 작품으로 만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