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큐어앱’ 몸캠피씽 차단센터, “몸캠피싱 당했다면 초기대응이 가장 중요해…지체 없이 연락 달라”
‘시큐어앱’ 몸캠피씽 차단센터, “몸캠피싱 당했다면 초기대응이 가장 중요해…지체 없이 연락 달라”
2019.10.25 20:00 by 홍기준
ddd(사진제공=시큐어앱)
MBC 실화탐사대 방송캡쳐분(사진제공=시큐어앱)

사회초년생인 정 모 씨(28세, 남성)는 얼마 전 채팅을 통해 자신이 여성이라고 밝힌 사람과 화상채팅을 하다가 몸캠피씽에 당했다.

정 씨는 아무 의심없이 “음질이 좋지 않다”며 공격자가 보내온 악성코드를 설치했고 몸캠 상대는 곧이어 협박범으로 돌변했다.

휴대폰을 해킹해 정 씨의 전화번호부 목록을 탈취한 협박범은 몸캠영상을 정 씨의 모든 지인들에게 유포할 수도 있다며 300만원을 입금하라고 했고, 정 씨는 어쩔 수 없이 원하는 돈을 보내줄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협박범은 계속해서 돈을 요구했고 몸캠 영상 유포가 두려운 정 씨는 3차례에 걸쳐 900여만원을 입금하게 됐다. 그러나 이미 천만 원에 가까운 돈을 갈취했음에도 협박범은 끝없이 돈을 요구하며 정 씨를 괴롭혔다.

이에 극심한 스트레스에 시달리던 정 씨는 결국 지인들에게 “몸캠피싱에 당해 협박을 받고 있다. 모르는 이로부터 나에 관한 영상을 받는다면 보지 말아달라”고 당부의 메시지를 보냈다.

이어 경찰에 신고하고 전화번호를 변경, 휴대폰 초기화 등을 통해 협박으로부터 벗어났지만 예상했던 대로 영상은 모든 지인들에게 전해졌고, 인터넷의 여러 공간에 유포됐다.

정 씨의 사례에서 알 수 있듯 몸캠피싱은 피해자가 실제로 알고 지내는 지인에게 영상을 유포하겠다고 협박함으로써 범죄의 실효가 높다. 영상이 유포되면 대인관계나 사회생활에 치명적일 수 있어 피해자들은 협박범의 요구에 따를 수밖에 없게 된다.

또한 모든 정보를 수정하고, 지인들에게 당부를 하는 등 협박에 더 이상 대응하지 않기로 하더라도 사실상 적지 않은 피해를 입기 마련이다. 그렇기 때문에 확실한 차단과 사건해결을 위해서는 경찰에 알리고 보안전문가에게 도움을 받아 유포를 기술적으로 차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에는 몸캠피싱 범죄가 늘어남에 따라 영상 삭제 및 유포 경로 차단 등 피씽 피해자를 지원하며 구제하고 있는 모바일 보안회사가 늘고 있어 범죄에 당하게 되었다면 적절한 업체를 찾아 사건 해결을 도모하는 것이 현명하다.

현재 몸캠피씽·동영상 유출 협박 등 유포 관련 범죄에 적극 나서 피해자들을 돕고 있는 모바일 보안 선두주자 시큐어앱(Secure App)에서는 모바일 악성 앱 분석, 모바일 진단 및 복구, 사이버범죄 수집 및 차단 등 포괄적인 모바일 보안 서비스를 펼치며 몸캠피씽 피해자들을 구제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몸캠피싱은 가까운 이들에게 영상이 유포될 수 있다는 범죄 특성상 초기에 신속한 대응이 가장 중요하다. 이에 시큐어앱에서는 IT전문가로 구성된 전담팀을 구성하여 24시간 긴급상담센터를 운영하여 어느 시간대에 피해가 발생해도 즉각 대응을 펼치며 피싱범죄에 강력히 대응하고 있다.

시큐어앱 임한빈 대표는 “최근 기승을 부리고 있는 몸캠피씽 범죄의 피해자가 날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며 “대인관계나 사회생활에 지장이 생길 것을 염려해 신고를 꺼리는 특성까지 고려했을 때 실제 피해자는 집계된 결과보다 많을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임대표는 “만약 피싱 범죄에 당하고 있다면 혼자 전전긍긍하며 협박범에 대응하기보다는 전문적인 조력을 통해 범죄로부터 완전히 벗어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다”라고 설명했다.

 


The First 추천 콘텐츠 더보기
  • “Only for you”…대세는 초개인화 서비스
    “Only for you”…대세는 초개인화 서비스

    바야흐로 초개인화의 시대다. 고객에게 꼭 맞는 접근 방식을 통해 기업과 소비자의 관계는 더 오래, 보다 친밀하게 지속된다. 고객의 요구에 민감하게 반응할수록 초개인화의 완성도가 높...

  • 타 산업과 연계, 핵심 기술 접목…“관광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라”
    타 산업과 연계, 핵심 기술 접목…“관광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라”

    '관광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틈새에 대한 혁신적인 시도 돋보였다!

  • “생산성, 효율성 쑥쑥 올리는 솔루션”…매쉬업벤처스, 스타트업 ‘마일 코퍼레이션’에 초기 투자
    “생산성, 효율성 쑥쑥 올리는 솔루션”…매쉬업벤처스, 스타트업 ‘마일 코퍼레이션’에 초기 투자

    기업의 공간, 자산 관리를 디지털 전환시킬 창업팀!

  • “당신에겐 더 큰 무대가 필요하다”…스타트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스타트업
    “당신에겐 더 큰 무대가 필요하다”…스타트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스타트업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스타트업의 등장!

  •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 발판 마련”…한국액셀러레이터협회, 뉴저지 진출 전략 웨비나 개최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 발판 마련”…한국액셀러레이터협회, 뉴저지 진출 전략 웨비나 개최

    국내 유망 스타트업의 미국 진출, 맞춤형으로 지원한다!

  • 초록은 동색…“함께 할 때 혁신은 더욱 빨라진다.”
    초록은 동색…“함께 할 때 혁신은 더욱 빨라진다.”

    서로 경쟁하지 않을 때 더욱 경쟁력이 높아지는 아이러니!

  • “글로벌 진출을 위한 교두보 마련”…한국액셀러레이터협회, 주 베트남 한국상공인연합회와 업무협약 체결
    “글로벌 진출을 위한 교두보 마련”…한국액셀러레이터협회, 주 베트남 한국상공인연합회와 업무협약 체결

    대한민국 기업의 글로벌 진출을 위해 공동 협력체계를 확립

  • “우리 시대의 마케팅은 인플루언서를 통해야 한다!”
    “우리 시대의 마케팅은 인플루언서를 통해야 한다!”

    인플루언서 광고 "계속 진행시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