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컬 Re] 분당서울대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팀, "일찍 태어난 조산아, 키 작을수록 만성폐질환 발생 위험 높다"
[메디컬 Re] 분당서울대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팀, "일찍 태어난 조산아, 키 작을수록 만성폐질환 발생 위험 높다"
2019.08.01 01:53 by 임한희

일찍 태어난 조산아의 경우, 키가 작을수록 출생 후 만성폐질환 발생 위험이 높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1일 분당서울대병원 소아청소년과(고위험 산모·신생아 통합치료센터) 정영화, 최창원 교수팀에 따르면 한국신생아네트워크 데이터를 활용해 이 같은 결과를 밝혔다.

연구팀은 2013년부터 2015년 사이에 태어난 재태연령 23주-31주까지의 극소저체중아(출생체중 1,500g 미만) 4,662명을 대상으로 출생 시 체중·신장(키)과 만성폐질환 발생 위험 간의 관계를 분석했다. 여기서 다변량 분석을 위해 필요한 모든 데이터가 있는 조산아는 최종적으로 4,266명이었다.

좌측 부터 분당서울대병원 소아청소년과 정영화 교수, 최창원 교수 (사진= 분당서울대병원 제공)
좌측 부터 분당서울대병원 소아청소년과 정영화 교수, 최창원 교수 (사진= 분당서울대병원 제공)

연구팀이 32주 이전에 태어난 조산아들에 대해 분석한 결과, 출생 시 신장이 작을수록 출생 후 만성폐질환의 발생 위험이 높아진 것으로 확인됐다. 더욱이 이러한 현상은 29주 이전에 태어난 매우 미성숙한 조산아에서 더욱 두드러졌다.

조산아의 만성폐질환은 ‘기관지폐이형성증’이라고도 불리는데, 이로 인해 호흡곤란 증세가 나타나면 출생 후 인공호흡기나 산소치료를 받아야 한다.

만성폐질환 증상이 심할 경우에는 인공호흡기를 쉽게 떼지 못해 신생아집중치료실에 입원하는 기간이 길어질 뿐만 아니라 그 자체로 사망할 위험 역시 높아진다. 인공호흡기 치료를 장기간 받게 되면 뇌손상을 동반하기도 해 가까스로 인공호흡기를 떼더라도 뇌성마비, 발달지연 등의 신경계 후유증을 남기는 경우도 적지 않다.

특히 최근에는 산모의 고령화, 쌍둥이 임신 등으로 인해 자궁 안에서 태아가 잘 자라지 못하는 일명 ‘태아성장지연’이 증가하고 있는데, 태아성장지연이 심한 경우에는 부득이하게 임신을 중단시키고 조산을 해야 할 수도 있다.

이렇게 성장지연으로 일찍 태어난 저체중 조산아는 평균 체중으로 태어난 조산아에 비해 만성폐질환 발생 위험이 더 높다는 사실은 이미 알려져 있었다. 하지만 출생체중 보다 출생신장이 만성폐질환의 발생과 더 밀접한 연관이 있다는 사실은 이번 연구를 통해 처음 밝혀졌다.

분당서울대병원 소아청소년과 최창원 교수는 “태반의 문제, 산모의 고혈압, 태아 자체의 문제 등 여러 가지 원인으로 태아성장지연이 발생할 수 있는데, 산모의 컨디션을 조절하고 태아의 성장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하면서 적절한 시기에 분만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덧붙여 최창원 교수는 “조산아들 중에서도 키가 작게 태어난 아이들은 만성폐질환의 발생위험이 높아 신생아집중치료실에서 치료를 받는 기간이 늘어날 수 있다”며 “태아의 성장지연으로 조산을 해야 한다면 집중적인 인공호흡기 치료를 할 수 있는 인력과 장비가 갖춰진 의료기관에서 분만 할 것을 권장한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질병관리본부의 연구비 지원을 받아 수행된 것으로 국제학술지 플로스원(PLOS ONE) 최신호에 개제됐다.

필자소개
임한희

산업경제부 국장. 중석몰촉 <中石沒鏃>


The First 추천 콘텐츠 더보기
  •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LG디스플레이, MOU 체결… “디스플레이분야 혁신 스타트업 발굴”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LG디스플레이, MOU 체결… “디스플레이분야 혁신 스타트업 발굴”

    최대 1억원 사업화 자금 지원!

  • 살균·방역 분야 스타트업 ‘훌템’, 크라우드펀딩 통해 투자자 모집
    살균·방역 분야 스타트업 ‘훌템’, 크라우드펀딩 통해 투자자 모집

    살균·방역 분야 스타트업 ‘훌템’이 투자형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투자자를 모집한다고 23일 밝혔다.모빌리티 인프라를 바탕으로 한 생활 밀착형 기술 ...

  •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 제주지역 창업가-지역민 밋업 ‘로컬 페스타’ 개최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 제주지역 창업가-지역민 밋업 ‘로컬 페스타’ 개최

    창업가와 지역민의 콜라보…제주만의 혁신 아이디어 모은다

  • 부울경 유망 스타트업 한 자리에…‘부스타락셀 데모데이’
    부울경 유망 스타트업 한 자리에…‘부스타락셀 데모데이’

    동남권 우수기업들의 각축전!

  • 아산나눔재단, 스타트업 위한 팝업스토어 ‘플립로비 시즌4’ 오픈
    아산나눔재단, 스타트업 위한 팝업스토어 ‘플립로비 시즌4’ 오픈

    아산나눔재단(이사장 한정화)이 스타트업을 위한 팝업스토어 ‘플립로비(Flip Lobby)’ 시즌4를 오는 12월 26일까지 선보인다. 플립로비는 아산나눔재단이...

  •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 스마트모빌리티-벤처기업펀드GP 모집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 스마트모빌리티-벤처기업펀드GP 모집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는 관내 우수 창업기업 육성 및 투자 생태계 활성화를 위하여‘스마트 모빌리티 펀드(가칭)’ 및 ‘벤처기업펀드(가칭)’의 업무집행조합원(전문운용사, GP)을 모집한...

  • 뉴패러다임인베스트먼트,  바이오헬스 스타트업 ‘국민바이오’ 프리A 투자
    뉴패러다임인베스트먼트, 바이오헬스 스타트업 ‘국민바이오’ 프리A 투자

    팁스(TIPS) 운영사인 뉴패러다임인베스트먼트가 마이크로바이옴 R&D 전문기업인 국민바이오㈜(대표 성문희)에 프리시리즈A 투자를 진행했다고 19일 밝혔다.이번 뉴패러다임인베스트먼트...

  • 포레스트벤처스, 창업자 출신 김형수 파트너 선임
    포레스트벤처스, 창업자 출신 김형수 파트너 선임

    포레스트벤처스는 창업자 출신의 김형수 파트너가 초기 멤버로 신규 합류한다고 19일 밝혔다.포레스트벤처스는 사모투자펀드(PEF)운용사 포레스트파트너스가 벤처캐피탈(VC) 영역의 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