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콘, ‘기업의 문화공헌’ 확산에 박차
문화예술후원매개단체 지원사업 ‘기업利문화多’ 론칭
아르콘, ‘기업의 문화공헌’ 확산에 박차
2018.12.08 20:32 by 최태욱

생필품 기업 ‘유니레버’가 생필품만큼 챙기는 것, 바로 ‘문화예술’이다. 합병 초기의 갈등을 예술로 풀어낸 ‘카탈리스트(catalyst‧촉매)’ 프로젝트로 예술의 힘을 절감한 유니레버는, 이후 영국의 현대미술관 ‘테이트 모던(Tate Modern)’을 10년 넘게 후원하며 ‘유니레버 시리즈’라는 명품 설치미술전을 탄생시켰다. 세계 45개국, 15만명에 이르는 어린이들을 미술교육에 참여시키는 '유니레버 국제학교 아트 프로젝트'를 오랫동안 후원하기도 했다. 문화예술에 대한 아낌없는 지원은 열 곱절, 스무 곱절이 되어 돌아왔다. 예술이라는 보편적인 언어는 유니레버를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기업으로 각인시켰고, 전 세계에서 가장 성공한 생필품 기업으로 만들어 줬다. 기업과 문화예술의 시너지를 잘 보여주는 사례다.

 

문화예술을 가장 잘 활용한 기업 ‘유니레버’(사진: DR Travel Photo and Video / Shutterstock.com)
문화예술을 가장 잘 활용한 기업 ‘유니레버’(사진: DR Travel Photo and Video / Shutterstock.com)

우리나라의 기업들도 문화예술이 가진 힘을 잘 알고 있다. 자사의 비즈니스에 문화예술 요소를 주입시키는 기업이 하나둘 늘어났고, 문화예술과 관련된 인프라에 대한 지원도 지속적으로 확대됐다. 한국메세나협회 자료에 따르면, 기업의 문화예술 지원 규모는 지난 2012년(1602억7200만원)부터 2016년(2025억8100만원)까지 5년 간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였다. 비록 지난해 ‘청탁금지법 시행’ 등으로 한 풀 꺾이긴 했지만, 지원 기업의 수만큼은 전년 대비 7.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대기업이 아닌 중견‧중소 규모의 기업들까지 문화예술 지원에 동참하고 있다는 반증이다.

초창기 문화예술 지원에 대한 기업의 접근은 단순한 협찬(sponsorship)이나 후원(support)에 그쳤다. 하지만 최근에는 보다 다양한 형태로 확산되고 있다. 문화예술계의 한 관계자는 “예전에는 오케스트라의 운영비를 대준다거나, 공연을 하면 대량으로 티켓을 구매해주는 형태가 고작이었는데, 최근에는 보다 전략적이고 복합적으로 다변화되고 있는 느낌”이라고 했다. 특히 문화예술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을 접목해 전략적인 모델로 발전시키는 ‘문화예술 사회공헌(이하 문화공헌)’의 형태가 두드러진다. 문화예술이 공공재적인 성격을 가진데다, 이를 받아들이는 대중들도 친밀도가 높다는 점에서 문화예술은 사회공헌에 접목하기 좋은 분야다. 거점지역의 소외계층을 모아 악단 혹은 극단을 운영하거나 저소득층의 음악영재를 발굴‧지원하는 활동, 공연장을 지어 신진 아티스트들이 설 자리를 만들고, 인디뮤직이나 국악 같이 고립된 씬(Scene)을 전략적으로 지원하는 형태가 이에 해당한다.

 

파낙스 그룹이 후원하는 '예술지구_P'에서는 인디밴드나 사진작가의 인큐베이팅이 이뤄지기도 한다.(사진:예술지구_p)
파낙스 그룹이 후원하는 '예술지구_p'에서는 인디밴드나 사진작가의 인큐베이팅이 이뤄지기도 한다.(사진:예술지구_p)

앞서 언급했듯, 기업 규모와 상관없이 문화예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시작했다는 점도 고무적이다. 이제는 중견·중소기업들도 내부 결속력을 다지고, 지역사회에 공헌하기 위해 문화예술이란 카드를 뽑아든다. 저변이 점차 넓어지고 있는 것이다.

문제는 이런 활동들이 널리 알려지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장래주 (사)아르콘 국장은 “현대카드의 문화마케팅이나 엘지아트센터, 현대자동차, 아모레퍼시픽, 파라다이스처럼 일부 대기업의 활동을 제외하면, 기업의 문화 활동 혹은 문화공헌에 대한 대중들의 인지도는 매우 낮은 편”이라고 했다. 문화예술이 대중과 함께 향유할 때 비로소 빛이 발한다는 점을 감안하면 더욱 아쉬운 대목이다.

(사)아르콘(ARCON, 이하 아르콘)이 기업의 문화공헌을 홍보하는 ‘기업利문화多’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 이유도 그래서다. 아르콘이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후원을 받은 ‘문화예술후원매개단체 지원사업’으로 지난 8월부터 펼쳐 오고 있는 이번 프로젝트는 기업이 펼치는 문화공헌 활동을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고, 이를 대중들이 직‧간접적으로 향유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마련된 프로그램이다.

 

※문화예술후원 매개단체 지원사업이란?

문화예술후원을 매개하거나 지원하는 등 문화예술후원관련 업무를 수행하는 비영리 법인 또는 단체로 문체부장관의 인증을 받은 단체를 지원해 민간의 문화예술 후원 활성화의 기반을 조성할 목적으로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펼치는 사업. (사)아르콘은 기획재정부가 지정하고, 문화체육관광부가 인증한 문화예술후원 매개단체다.  

이를 위해 8월부터 130여개 이르는 기업들이 보유한 문화 콘텐츠를 전수 조사하고, 그중 30개를 추려 개별미팅과 심층 설문조사를 진행하기도 했다. 이를 토대로 오는 2019년 1월까지 10개의 기업을 최종 선발해 ▲6개 기업의 문화 예술지원 및 문화공헌 활동의 내용과 가치를 대중들에게 소개하고 ▲4개 기업이 보유한 문화 콘텐츠에 대해서는 일반인들이 직접 향유할 수 있는 오프라인 이벤트를 기획 및 개최할 예정이다.

 

오는 14일부터 양일간 ‘기업利문화多’ 첫 번째 오프라인 이벤트인 ‘2018 드로잉 페스티벌&꿀장’이 개최될 부산 용호동 W스퀘어 현장(사진: 예술지구_p)
오는 14일부터 양일간 ‘기업利문화多’ 첫 번째 오프라인 이벤트인 ‘2018 드로잉 페스티벌&꿀장’이 개최될 부산 용호동 W스퀘어 현장(사진: 예술지구_p)

이번 프로젝트의 목표는 크게 두 가지다. 첫 번째는 기업이 문화예술을 활용해 다양한 형태의 사회공헌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대중들에게 인지시켜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는 것이다. 이번 프로젝트 심층 설문조사에서 <귀사가 문화공헌 활동을 진행함에 있어 바라는 지원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16개 기업들 모두 ‘대중과의 접점 확대’를 꼽았다는 점은 기업 문화공헌이 결국 대중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완성된다는 것을 시사한다. 두 번째는 이 같은 활동을 더 많은 기업들에게 확산시키는 계기를 마련하는 것이다. 장래주 아르콘 국장은 “기업이 가진 이미지를 어필하고, 소비자의 사랑을 받기 위해 사회공헌과 문화예술의 ‘콜라보’만큼 좋은 전략은 없을 것”이라며 “이번 기회를 통해 기업의 문화공헌 활동이 널리 퍼져 나가길 바라는 마음에서, 보다 많은 사람들이 인지하고 향유할 수 있는 기업과 공간 등을 우선적으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필자소개
최태욱

눈이 보면, 마음이 동하고, 몸이 움직이는 액션 저널리즘을 꿈꿉니다.


Story 더보기
  • [메디컬 info]  3월 21일 암예방의 날, 사망원인 1위 ‘암’… 예방과 조기검진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 없어
    [메디컬 info] 3월 21일 암예방의 날, 사망원인 1위 ‘암’… 예방과 조기검진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 없어

    [더퍼스트 임한희 기자] 매년 3월 21일은 2006년 세계보건기구(WHO)가 지정한 ‘암 예방의 날’이다. 세계보건기구는 암 발생의 3분의 1은 예방 가능하...

  • 존중의 힘으로 구축한 모빌리티 유니버스…“이젠 소비자 곁으로 바짝!”
    존중의 힘으로 구축한 모빌리티 유니버스…“이젠 소비자 곁으로 바짝!”

    강성근 대표이사가 그리는 차봇모빌리티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

  • “이수명리학, 시대의 아픔과 갈등 극복하는 열쇠 될 것”
    “이수명리학, 시대의 아픔과 갈등 극복하는 열쇠 될 것”

    당신의 이름에는 '대운'이 담겨 있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