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 참여하는 즐거움, 국제 스포츠행사 자원봉사
직접 참여하는 즐거움, 국제 스포츠행사 자원봉사
직접 참여하는 즐거움, 국제 스포츠행사 자원봉사
2014.06.23 22:20 by 신성현
예전에 비하면 우리나라의 자원봉사 문화가 많이 성장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많은 기업에서 임직원 자원봉사활동을 하고 있고, 개인으로도 많은 분들이 다양한 단체에서 자원봉사자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VMS자원봉사관리 시스템 등에서 자원봉사 실적도 체계적으로 관리되고 있습니다. 요즘 대학생의 중요한 스펙 중 하나로 자원봉사가 꼽힌다고 하니 자원봉사의 순수성 문제야 둘째로 치더라도 양적으로 상당히 활성화 되었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자원봉사의 종류도 다양한데, 그 중 조금은 특별한 자원봉사활동 하나를 소개합니다.

지금은 2014 브라질 월드컵이 한창 진행 중 입니다. 월드컵 뿐만 아니라, 올림픽, 아시안게임과 같은 초대형 스포츠 행사에서는 원활한 진행을 위해 다양한 직군의 인력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그 인력의 상당 부분이 자원봉사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번 브라질 월드컵에서도 자원봉사자는 중요하게 여겨집니다. 월드컵 공식 홈페이지에서 운영 조직구성의 한 축으로 소개되고 있고, 자원봉사자들을 위한 온라인 네트워크도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번 월드컵에서는 만오천여명이 브라질 전역에서 자원봉사자로 활약하고 있고, 2년후에 있을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도 고려하여 브라질 정부에서 자원봉사자 참여를 적극적으로 독려하고 있다고 합니다.

 

브라질월드컵의 자원봉사자들


 

이러한 대형 스포츠 행사에 자원봉사자로 참여하는 것은 개인으로서는 시간과 에너지를 소비해야 하는 것이지만, 그를 뛰어넘는 더 큰 즐거움이 있습니다. 저 역시 대학생이었던 2002년에 한일 월드컵 자원봉사에 참여하였는데, 아직도 잊지 못하는 제 삶의 귀한 추억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ㅣ글로벌 사회를 안방에서 경험  

많은 사람들이 글로벌을 외치지만, 정작 한국 사회에 살면서 글로벌화를 직접 체험할 기회는 별로 없습니다. 요즘은 좀 나아졌다고는 하지만, 딱히 외국인을 만난다거나, 외국어를 써볼 일이 거의 없죠. 그런데 월드컵, 올림픽 같은 대형 행사에서 자원봉사자 유니폼을 입고 서 있는 순간, 자원봉사자는 전 세계를 대상으로 스포츠 행사를 진행하는 주요 관계자가 됩니다. 다양한 업무 영역에서 외국인과의 협업 및 대응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고, 글로벌 수준의 업무 방식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많은 이들이 글로벌 감각을 키우기 위해 비싼 비용을 들여 해외의 어학연수, 인턴 활동에 참여하는데, 자원봉사 참여를 통해 이러한 것들을 한국에서 경험할 수 있습니다.

  ㅣ조직위원회의 다양한 예우 프로그램  

대형 스포츠 행사는 진행하는 국가와 도시를 전 세계에 알리는 중요한 일이고, 그 일에 무료로 기꺼이 동참하는 자원봉사자들은 그 중요성에 합당한 예우를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조직위원회에서도 이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유니폼, 교통비, 식사비 등 자원봉사 활동에 필요한 물품과 여건을 제공하고, 행사 후에도 자원봉사자에 대한 감사를 표하는 행사들이 진행됩니다. 행사의 규모에 따라 국가, 자치단체에서 포상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참고로 2002 월드컵 자원봉사자에게는 대통령 명의의 월드컵 기장이 수여 되었습니다.)

 

2014인천아시안게임 자원봉사자


 

올해 9월에는 인천 아시안게임, 10월에는 인천 장애인아시안게임이 열립니다. 아시안게임 역시 이미 1만8천500명의 대규모 자원봉사단을 모집하고, 사전 교육등을 통해 대회 운영에 차질이 없도록 준비중입니다. 장애인아시안게임운 3600여 명의 자원봉사자를 모집했습니다.

그리고 한국에서 열리는 또 다른 대형 국제행사로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이 있습니다.동계올림픽은 1~2월 겨울 방학 기간동안 진행되니 더욱 많은 대학생들의 참여가 가능하리라 생각됩니다.

항간에는 대형 이벤트에 무료 인력을 동원하려는 꼼수라고 비판하기도 하지만 참여를 통한 즐거움도 상당한 만큼, 국제 행사 자원봉사 참여를 통해 새로운 경험과 즐거운 추억을 쌓기, 적극 추천드립니다.

The First 추천 콘텐츠 더보기
  • 셀프네일 러버들의 글로벌 사랑방…이젠 네일 테크 유니콘으로!
    셀프네일 러버들의 글로벌 사랑방…이젠 네일 테크 유니콘으로!

    셀프네일 시장이 뜨겁다. 모두가 불황이라 끌탕하는 상황에서도 나 홀로 성장을 이어가며 어느덧 3000억 규모의 시장을 굳혔다. 유명 브랜드들이 치열하게 경쟁하는 사이, 무섭게 떠오...

  • 위트와 해학으로 동시대의 초상을 그리는 디지털 아티스트
    위트와 해학으로 동시대의 초상을 그리는 디지털 아티스트

    임상심리학을 전공한 예술가는 사람들을 어떻게 그릴까?

  • 반품률 제로에 도전하는 언더웨어 편집숍의 등장…“피팅노트에서 ‘속’편한 쇼핑하세요.”
    반품률 제로에 도전하는 언더웨어 편집숍의 등장…“피팅노트에서 ‘속’편한 쇼핑하세요.”

    "여성 속옷 사이즈 측정의 패러다임이 바뀐다!"

  • 혁신의 향취 솔솔…“향기x기술로 디지털 후각솔루션 선도할 것”
    혁신의 향취 솔솔…“향기x기술로 디지털 후각솔루션 선도할 것”

    디지털 후각솔루션 기업 ‘딥센트’, 향기 산업의 미래를 열다.

  • 선생님들의 재구매율 97.6%…에듀테크 기업 ‘매쓰플랫’, 지난해 매출 46% 올랐다
    선생님들의 재구매율 97.6%…에듀테크 기업 ‘매쓰플랫’, 지난해 매출 46% 올랐다

    에듀테크 전성시대, 공사교육의 경계도 허물었다!

  • 배우에서 아티스트로…“가상세계의 미학을 연기합니다.”
    배우에서 아티스트로…“가상세계의 미학을 연기합니다.”

    20년 가까이 활동했던 배우가 아티스트로 변신했다. 아르헨티나의 만능 엔터테이너 뮤리엘 사고 작가 이야기다. 그녀의 창작 원천은 왕성한 호기심과 풍부한 상상력이다. 작가는 자신의 ...

  • 교실의자 개발부터 동물 학대방지 키트까지…아산 유스프러너 데모데이에서 청소년의 혁신 빛났다
    교실의자 개발부터 동물 학대방지 키트까지…아산 유스프러너 데모데이에서 청소년의 혁신 빛났다

    전국 2200명의 중‧고등학생이 참여한 혁신의 현장!

  • 예술과 과학의 ‘접점’을 탐구하는 미디어 아티스트
    예술과 과학의 ‘접점’을 탐구하는 미디어 아티스트

    무의식과 시스템의 콜라보가 만드는 대안 예술의 세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