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천대 길병원 의료기기 융합센터 김선태 센터장, 광역형 국산의료기기 교육훈련센터, 4개국 9명 해외 의료진 교육
가천대 길병원 의료기기 융합센터 김선태 센터장, 광역형 국산의료기기 교육훈련센터, 4개국 9명 해외 의료진 교육
2023.11.06 16:25 by 임한희

[더퍼스트 임함희 기자] 가천대 길병원이 참여하고 있는 ‘광역형 국산의료기기 교육훈련센터’가 해외 의료진들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실습 프로그램을 운영, K-의료기기의 세계화를 도모한다.

6일 가천대 길병원 의료기기 융합센터 김선태 센터장(이비인후과)에 따르면 지난 2~5일 간 ‘광역형 국산의료기기 교육훈련센터’ 지원으로 대만(의료진 4명과 관계자 1명), 말레이시아(의료진 2명과 관계자 1명), 태국(의료진 1명), 인도네시아(의료진 2명) 등 4개국 외국인 의료진 9명을 대상으로 ‘K-의료기기’의 우수성을 알리는 교육 훈련을 진행했다.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의 지원사업인 ‘광역형 국산의료기기 교육훈련센터’는 가천대 길병원을 비롯해 인천광역시, 인천테크노파크(TP), 인하대병원, HLB바이오스텝 등이 참여해 설립한 센터이다. 지난해인 2022년부터 설립돼 오는 2026년까지 운영된다.

광역형 국산의료기기 교육훈련센터는 세계적으로 시장이 커지고 있는 ‘최소침습의료기기’ 중 국내외 의료진을 대상으로 교육하고 있다. 이 곳의 프로그램은 국산 의료기기를 중심으로 이뤄져 K-의료기기의 우수성을 알리는 첨병 역할을 자연스럽게 하고 있다.  

최근 1년 동안 국내의료기기 50여 업체의 제품, 국내 의료진 1000여명(전공의, 전문의, 개업의 등), 해외의료진 40여명이 이 곳에서 국산 의료기기를 활용한 트레이닝을 받았다.

가천대길병원_국산의료기기_트레이닝
▲가천대길병원, 국산의료기기 트레이닝

이번 4개국 의료진 9명과 관계자들은 지난 2~3일 국내 다수의 중소병원을 돌면서 국산 의료기기를 체험해봤다. 이후 4일 송도에 위치한 HLB바이오스탭 내 센터에서 다양한 교육 훈련을 받았다.

이들은 가천대 길병원의 지원으로, 국내 중소병원(5군데) 의료진과 솔렌도스사 관계자의 주관 하에 수술에 대한 노하우를 전수받았고, 궁금한 것은 즉석에서 답변을 들을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이후 송도HLB 실험동물센터에서 국내 최소침습의료기기 업체인 ㈜솔렌도스社가 개발한 척추 내시경 장비를 동물인 양을 대상으로 직접 의료기기를 시연해 보는 시간을 가졌다.

척추 내시경수술은 인체 대상으로 정밀한 조작이 필요한 의료기기로 사용법을 충분히 숙달하기 위해 동물을 대상으로 트레이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번에 한국을 찾은 대만 Chang Gung Memorial Hospital에서 온 Chen, Kuo-Tai 전문의는 “한국의 의료수준과 관련 기술이 세계적으로 우수한 걸로 알고 있는데, 이번에 한국의 우수한 의료기기를 직접 경험해볼 수 있어서 매우 좋았다”며 “양을 대상으로 척추 내시경을 직접 적용해봤고, 이 시술이 기존 수술법에 비해 많은 장점을 가졌다는 것을 몸소 체감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본국에 돌아가서 현지의 환자들을 도울 수 있도록 이번에 배운 의료 술기를 바탕으로 한국 의료기기를 활용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우리나라의 양방향 내시경 척추 수술(Biportal endoscopic spine surgery, BESS)은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이뤄지고 앞서 있는 분야로 전세계 많은 외국 의료진들이 배우러 오는 분야이다. 이후 해외 의료진들은 5일에는 가톨릭 대학에서 카데바를 대상으로 인체에 직접 적용해보는 교육 훈련 일정을 이어갔다.

의료진의 의료기기 선택 기준은 품질이 우선이다. 하지만 최종 구매로 이어지기까지는 사용경험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세계적 의료기기 회사들이 개발된 의료기기에 많은 자금을 쏟아 충분한 데모나 사용자경험 제공하는 이유이다.

하지만, 국산 의료기기 업체들은 막대한 R&D 예산을 들여 개발을 완료했음에도 의료진의 사용경험이 없거나 국내 제품이 있다는 것도 모르는 경우가 다반사이다.

김선태 센터장은 “의료진들은 손에 익은 의료기기를 선호하기 때문에 직접 경험해본것과 그렇지 않은 것이 선택의 기준이 되기도 한다”며 “의료진은 트레이닝 당시에 사용한 것을 선호하는 현상이 커 국산 의료기기를 직접 경험해보는 것은 매우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이번 교육 대상자들은 현지에서 국산 의료기기를 구매했거나 구매 계획이 있는 의료진들로 이번 교육이 큰 의미를 가진다”고 덧붙였다.

솔렌도스 이선호 대표는 “국내에서 처음 시도 되는 이러한 국산의료기기를 위한 트레이닝 지원 사업은 국산 의료기기의 사용 활성화를 위해 막대한 도움이 되며, 앞으로 국산 의료기기를 수출하는데 최고의 마케팅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지난해 광역형 국산의료기기 훈련센터는 국산 의료기기의 가장 부족한 부분인 트레이닝센터 역할을 위해 국내 최초로 인천 송도 내 HLB바이오스텝 연구소 4층에 개소한 바 있다.

가천대길병원_국산의료기기_트레이닝
▲가천대길병원, 국산의료기기 트레이닝 교육

◆ 세계 최소침습의료기기 성장...국내는 수입산이 장악

세계 의료기기 시장은 최소침습의료기기 분야의 비중이 매년 커지고 있다. 최소침습의료기기 세계 시장은 지난 2012년 30조원에서 2019년 60조원으로 매년 12%씩 급격히 성장했다.

전세계적으로 최소한의 절개만으로 환자의 신체, 경제적 부담을 줄이면서도 빠른 회복이 가능한 최소침습시술이 확산되고 있기 때문이다. 국내 의료기기 시장도 사정은 비슷해 최소침습의료기기가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 2022년 총 5.3조원 규모인 국내 의료기기 시장 중 최소침습의료기기는 전체 17%인 9000억 원에 달했다.

하지만, 최소침습의료기기는 국내 의료기기 시장에서 무역역조가 심한 대표 분야이다. 국내 최소침습의료기기 시장의 수입제품 비중은 83.5%에 달했다. 전체 국내 수입 의료기기 중 1/3을 차지하는 규모이다.

김선태 센터장은 “국내 최소침습의료기기 시장은 국내 기업이 이미 250여개나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급률은 17%에 불과하다”며 “시장을 수입산이 대부분 장악했고, 많은 기업체 수에 비해 활성화가 안 되고 무역 역조가 가장 심한 분야”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국내 최소침습의료기기 업체를 대상으로 다양한 지원이 절실한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 가천대 길병원, 최소침습의료기기 교육 노하우 활용

가천대 길병원은 광역형 국산의료기기 교육훈련센터에 의료기기융합센터의 과거 5년간 국산 의료기기를 이용한 트레이닝센터 운영 경험 적용하고 있다.

지난 5년간의 노하우를 통해 광역형 국산의료기기 교육훈련지원센터의 내시경, 초음파, 레이저 기기 등 최소침습의료기기 특화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구성했다.

 

필자소개
임한희

산업경제부 국장. 중석몰촉 <中石沒鏃>


The First 추천 콘텐츠 더보기
  • ‘성장의 상징, 상장’…스타트업들의 도전사는 계속된다
    ‘성장의 상징, 상장’…스타트업들의 도전사는 계속된다

    자본과 인력, 인지도 부족으로 애를 먹는 스타트업에게 기업공개는 가장 확실한 대안이다. 단숨에 대규모 자본과 주목도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거래 파트너와 고객은 물론, 내부 이...

  • “24주 연속 1위 브랜드의 저력으로”…‘나르카’ 운영사 ‘언커먼홈’, 매쉬업벤처스 등으로부터 후속 투자 유치
    “24주 연속 1위 브랜드의 저력으로”…‘나르카’ 운영사 ‘언커먼홈’, 매쉬업벤처스 등으로부터 후속 투자 유치

    이제 헤어 케어도 브랜딩이다!

  • “최근 가장 눈에 띄는 창업팀은?”…유망 초기 스타트업 뽑는 ‘혁신의 숲 어워즈’ 막 올랐다
    “최근 가장 눈에 띄는 창업팀은?”…유망 초기 스타트업 뽑는 ‘혁신의 숲 어워즈’ 막 올랐다

    현시점에서 가장 기대되는 스타트업 30개 사는 어디일까?

  • “Only for you”…대세는 초개인화 서비스
    “Only for you”…대세는 초개인화 서비스

    초개인화의 기치를 내건 스타트업들이 존재감이 점점 커지고 있다.

  • 타 산업과 연계, 핵심 기술 접목…“관광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라”
    타 산업과 연계, 핵심 기술 접목…“관광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라”

    '관광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틈새에 대한 혁신적인 시도 돋보였다!

  • “생산성, 효율성 쑥쑥 올리는 솔루션”…매쉬업벤처스, 스타트업 ‘마일 코퍼레이션’에 초기 투자
    “생산성, 효율성 쑥쑥 올리는 솔루션”…매쉬업벤처스, 스타트업 ‘마일 코퍼레이션’에 초기 투자

    기업의 공간, 자산 관리를 디지털 전환시킬 창업팀!

  • “당신에겐 더 큰 무대가 필요하다”…스타트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스타트업
    “당신에겐 더 큰 무대가 필요하다”…스타트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스타트업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스타트업의 등장!

  •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 발판 마련”…한국액셀러레이터협회, 뉴저지 진출 전략 웨비나 개최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 발판 마련”…한국액셀러레이터협회, 뉴저지 진출 전략 웨비나 개최

    국내 유망 스타트업의 미국 진출, 맞춤형으로 지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