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신] 네이버 1784 방문한 두바이미래재단 CEO, 미래기술 적용 방안 논의 外 4건
[단신] 네이버 1784 방문한 두바이미래재단 CEO, 미래기술 적용 방안 논의 外 4건
2023.09.15 19:19 by 임한희

[더퍼스트 임한희 기자] 네이버 1784 방문한 두바이미래재단 CEO, 미래기술 적용 방안 논의

칼판 벨훌(Khalfan Belhoul) 두바이미래재단(DFF, Dubai Future Foundation) CEO와 주요 관계자들이 14일 네이버 제2사옥 1784를 방문해 두바이의 디지털 전환(DX) 방안을 논의했다.

두바이미래재단은 두바이를 미래의 선도 도시이자 혁신과 기술의 중심지로 만들겠다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AI, 로봇 등 미래 기술을 도입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14일 네이버 1784를 방문한 칼판 벨훌 두바이미래재단 CEO 일행
▲14일 네이버 1784를 방문한 칼판 벨훌 두바이미래재단 CEO 일행

두바이미래재단 일행은 1784에 구현된 네이버의 디지털 기술을 직접 체험하고 네이버와의 협력방안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특히 로봇과 인간의 공존을 가능하게 해주는 디지털 트윈 솔루션인 ‘아크아이(ARC eye)’와 ‘아크브레인(ARC brain)’ 및 초대규모 AI ‘하이퍼클로바X’에 대한 설명을 듣고 기술 적용 방안을 모색하기도 했다.

네이버 관계자는 “로봇, AI 등 여러 최신 기술이 적용된 네이버 1784에 대한 관심이 커져가며 중동 등을 포함해 전세계 국가에서 방문이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

◈ 초기 창작자의 성장 지원하는 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 수익화 노하우 주제 창작자 모집

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가 10월 13일까지 수익화 노하우를 주제로 신규 창작자를 발굴하기 위한 공모전을 진행한다. 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는 2022년부터 다양한 분야의 신규 창작자 발굴과 크리에이터 이코노미의 확장을 위해 <나도 창작자 발굴 프로젝트>를 릴레이로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 해당 프로젝트에 1천 명 이상이 지원하며 초기 창작자들의 관심을 모았으며, 총 51개의 채널이 창작자 지원 혜택을 받아 꾸준한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5회차를 맞은 이번 공모전은 '수익화 노하우'를 주제로, 콘텐츠 주제가 금융, 주식, 재테크, 부동산, 경제, 비즈니스, 세금, 부업, 창업 등 수익 창출과 관련된 콘텐츠를 판매하는 창작자를 대상으로 한다. 오는 9월 27일부터는 글, 에세이, 그림 주제의 창작자를 대상으로 공모전을 진행할 예정이다.

참가를 희망하는 창작자는 10월 13일까지 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 판매회원 가입 및 채널 운영을 시작해야 하며, 11월 13일까지 채널 구독자 30명 혹은 단건 콘텐츠 판매 100개를 달성하면 자동으로 스타 채널의 후보가 된다.

스타 채널 후보에게는 더 많은 구독자들을 모을 수 있도록 첫 달 무료 쿠폰, 마케팅 프로모션 등 다양한 혜택이 제공된다. 최종 스타 채널은 콘텐츠 전문성과 기획력, 창작 활동의 성실도, 사용자 반응, 적극적인 활동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선정되며, 안정적인 콘텐츠 생산 활동을 이어갈 수 있도록 창작 지원금을 지급받을 수 있다.

한편, 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는 유료 콘텐츠 시장을 개척하여 창작자들이 그들의 콘텐츠 가치를 인정받고 전문 크리에이터로 성장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역할하고 있다. 2023년 8월 기준 프리미엄콘텐츠 채널 수는 전년 동기 약 3배, 유료 구독자 수 전년 동기 대비 2배 증가하며 유료 콘텐츠 비즈니스의 가능성을 입증했다. 또한, 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는 다양한 주제의 신규 창작자 발굴 및 초기 창작자 성장 지원에도 집중하고 있다. 정기적으로 ‘눈에 띄는 채널’, ‘이 달의 기획전’ 등 이벤트를 진행하여 사용자들에게 다양한 주제의 채널을 소개하고, 보다 많은 사용자들이 유료 콘텐츠를 경험해볼 수 있도록 할인 쿠폰을 제공하고 있다.

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 김은정 리더는 “MZ 사용자들은 양질의 콘텐츠에 기꺼이 비용을 지불하며 자신이 좋아하는 창작자를 적극적으로 응원하는 것이 특징"이라며 "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는 다양한 주제의 전문성 있는 창작자들을 발굴하고 더 많은 사용자들이 프리미엄콘텐츠를 경험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네이버에서 단독 공개되는 판다 숏폼 보고 푸바오 오픈톡도 참여 이벤트 시작

네이버가 에버랜드와 함께 <푸바오와 쌍둥이 동생들> 대표 오픈톡을 열고 푸바오와 쌍둥이 아기 판다들을 응원하는 사용자들이 모여 소통할 수 있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앞서 에버랜드는 푸바오의 동생인 쌍둥이 아기 판다들의 탄생을 축하하며 이들의 이름 공모를 진행했으며, 2만 명 이상이 참여해 전 국민적 관심을 받았다.

'푸바오와 쌍둥이 동생들' 대표 오픈톡에서 오는 24일까지 사용자들이 자신이 좋아하는 푸바오 사진들을 공유하고 대화를 나누는 ‘푸바오 짤 대방출’ 이벤트가 진행된다. 짤을 올리거나 톡에 참여한 사용자들 중 300명을 추첨하여 푸바오 인형과 푸바오 웰컴 키트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네이버TV '에버랜드 말하는 동물원 뿌빠TV' 채널에서 푸바오와 아기 판다의 숏폼 콘텐츠가 단독 공개되며, 네이버앱 연예판과 네이버TV, 클립 등에서 푸바오 콘텐츠를 만나볼 수 있다.

네이버는 지난 6월 다양한 톡들을 한데 모아 볼 수 있는 네이버톡을 네이버앱에 베타 출시한 이후 네이버톡 PC 버전, 톡담회 등 오픈톡을 활성화하기 위한 다양한 실험을 진행하고 있다.

현재 네이버톡에서는 사용자들이 직접 다양한 주제의 톡방을 개설할 수 있고 스포츠, 여행, 콘텐츠 등 대규모 사용자가 참여하는 대표 오픈톡에 참여해 소통할 수 있다. 앞으로도 네이버는 다양한 업계와의 협업을 확대해 오픈톡 활성화에 박차를 가하고 사용자들에게 새로운 채팅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네이버 커넥트재단

◈ 네이버 커넥트재단, 소프트웨어 및 AI 교육 일상화 이끈다 … “부스트코스 코칭스터디 참가자 1만 명 돌파”

네이버 커넥트재단의 소프트웨어 무료 학습 플랫폼 부스트코스의 코칭스터디 누적 참가자가 1만 명을 돌파했다.

부스트코스의 코칭스터디는 팀별 미션을 수행하며 약 6~8주간 진행되는 소프트웨어 기초 강좌를 완주하는 학습 캠페인으로, 모두의연구소와 공동으로 운영하고 있다. 전현직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이 실무 사례를 바탕으로 제작한 교육 콘텐츠를 활용하며, 현업 개발자들이 학습 과정에 직접 참여해 도움을 주는 것이 특징이다. 매주 2~3시간만으로 높은 품질의 강의를 몰입감 있게 학습할 수 있어, 소프트웨어와 AI에 관심이 있는 누구나 부담 없이 참여하고 있다.

실제로, 부스트코스의 코칭스터디는 소프트웨어 입문자를 중심으로 뜨거운 호응을 얻고 있다. 지난 20년 첫 모집 이후 3년 만에 누적 참가자는 1만 명을 돌파했으며, 전체 참가자 중 비전공자가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프로그램의 수료율도 높다. 자율적으로 진행되는 온라인 스터디라는 특성에도 불구하고, 6000명 이상의 누적 수료자가 배출됐으며 현재 평균 수료율도 약 59%를 기록하고 있다. 더불어, 프로그램의 여성 참가 비율도 약 54%로 여성의 소프트웨어 분야 관심 확대에도 기여하는 중이다.

향후 부스트코스는 코칭스터디 규모를 한층 더 늘려 소프트웨어 교육의 대중화를 이끌어간다는 방침이다. 소프트웨어 학습이 어려운 교육 소외 지역을 중심으로 코칭스터디 참여를 장려할 수 있는 다양한 캠페인 방법을 모색할 계획이다.

네이버 커넥트재단의 조규찬 이사장은 “부스트코스의 코칭스터디는 탄탄한 커리큘럼을 기반으로 소프트웨어 학습을 원하는 입문자들의 첫 출발선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소프트웨어, AI 등 다양한 강좌를 마련하여 소프트웨어 교육의 저변을 넓힐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현재 부스트코스는 코칭스터디 12기를 모집 중이다. 모집 기간은 9월 26일까지로, 4주간 데이터 사이언스를 주제로 학습을 진행하게 된다. 선발된 참가자는 무료로 참가 가능하며, 자세한 내용은 부스트코스 홈페이지(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비전공자부터 전문가까지 모두 모였다” 네이버 커넥트재단, 소프트웨어 교육 페스티벌 SEF2023 성료

네이버 커넥트재단(이사장 조규찬)은 지난 6일부터 4일간 개최된 ‘SEF2023(Software Edu Fest 2023)’을 성황리에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이번 ‘SEF2023’은 ▲ 최신 IT 이슈를 주제로 한 다채로운 온라인 강연 ▲ 4년 만에 재개된 오프라인 행사 ▲ 엔트리와 함께한 미디어 아트 작품 전시회 등 한층 더 풍성한 프로그램으로 이용자들의 높은 참가를 이끌었다.

우선 온라인에서는 비전공자 출신 엔지니어부터 AI 윤리, ChatGPT 전문가까지 다양한 배경의 연사를 섭외해, 소프트웨어 교육 전반에 대한 노하우와 접근 방법이 소개될 수 있도록 지원했다.

오프라인에서는 한층 더 현장감 있는 이야기들이 공유됐다. 토크 버스킹에서는 스타트업 개발자, 대학생, 특수 교사 등 누구나 연사로 참여해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 교육에 대한 경험담을 자유롭게 나눴다. 또, 소규모 인원의 밋업과 코민상담소를 통해 참가자들이 실무자에게 학습 고민을 물으며 실용적인 조언을 얻기도 했다.

 

SEF2023 오프라인 프로그램 현장
▲SEF2023 오프라인 프로그램 현장

소프트웨어 창작 교육 플랫폼 엔트리의 10주년을 기념해 ‘SEF2023’에 마련된 엔트리 행사에도 높은 관심이 이어졌다. 엔트리의 개발자 컨퍼런스 ‘EDC2023(Entry Developer Conference2023)’에서는 초등학생부터 대학생으로 구성된 5명의 강연자가 발표를 진행했다.

엔트리로 소프트웨어를 접한 후 로봇 공학자를 꿈꾸는 초등학생 이용자의 사연부터 10년 동안 엔트리를 사용한 이용자가 대학생이 되어 강연을 하게 된 이야기 등이 전달되며 엔트리와 함께 성장한 이용자의 목소리가 생생하게 소개됐다. 엔트리 이용자가 직접 참여해 제작한 엔트리 미디어아트 전시에는 230명 이상의 관람객이 모이기도 했다. 

‘SEF2023’은 사전 신청자 수, 온라인 참가자 수 모두 역대 최대 기록을 달성하며, 국내 대표 소프트웨어 교육 축제라는 점을 다시금 입증했다. 온라인 사전 신청자 수는 작년 대비 약 49% 증가한 1만 3,500여 명을, 실제 온라인 강의 시청 수는 작년 대비 약 41% 상승한 1만 5000여회를 기록했다.

실제로, 이번 ‘SEF2023’에 참여한 참가자들은 “개발 공부를 시작하고 있는데, ‘SEF2023’의 강연들을 통해 좋은 동기부여와 힘을 얻을 수 있었다”, “커리어를 시작하는 신입 개발자로서 연사님들의 이야기를 들으며, 옳은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 다시 생각해보는 계기가 될 수 있었다” 등의 후기를 전했다.

네이버 커넥트재단의 조규찬 이사장은 “이번 SEF2023가 소프트웨어 교육을 주제로 다양한 경험과 의견이 교류되는 소통의 장이 되었길 바란다”라며 “소프트웨어에 대한 관심이 꾸준히 높아지고 있는 만큼, 이에 대한 다채로운 이야기들이 더욱 활발히 공유될 수 있도록 관련 프로그램을 적극 운영하겠다”라고 말했다.</이상>

필자소개
임한희

산업경제부 국장. 중석몰촉 <中石沒鏃>


The First 추천 콘텐츠 더보기
  • ‘성장의 상징, 상장’…스타트업들의 도전사는 계속된다
    ‘성장의 상징, 상장’…스타트업들의 도전사는 계속된다

    자본과 인력, 인지도 부족으로 애를 먹는 스타트업에게 기업공개는 가장 확실한 대안이다. 단숨에 대규모 자본과 주목도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거래 파트너와 고객은 물론, 내부 이...

  • “24주 연속 1위 브랜드의 저력으로”…‘나르카’ 운영사 ‘언커먼홈’, 매쉬업벤처스 등으로부터 후속 투자 유치
    “24주 연속 1위 브랜드의 저력으로”…‘나르카’ 운영사 ‘언커먼홈’, 매쉬업벤처스 등으로부터 후속 투자 유치

    이제 헤어 케어도 브랜딩이다!

  • “최근 가장 눈에 띄는 창업팀은?”…유망 초기 스타트업 뽑는 ‘혁신의 숲 어워즈’ 막 올랐다
    “최근 가장 눈에 띄는 창업팀은?”…유망 초기 스타트업 뽑는 ‘혁신의 숲 어워즈’ 막 올랐다

    현시점에서 가장 기대되는 스타트업 30개 사는 어디일까?

  • “Only for you”…대세는 초개인화 서비스
    “Only for you”…대세는 초개인화 서비스

    초개인화의 기치를 내건 스타트업들이 존재감이 점점 커지고 있다.

  • 타 산업과 연계, 핵심 기술 접목…“관광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라”
    타 산업과 연계, 핵심 기술 접목…“관광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라”

    '관광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틈새에 대한 혁신적인 시도 돋보였다!

  • “생산성, 효율성 쑥쑥 올리는 솔루션”…매쉬업벤처스, 스타트업 ‘마일 코퍼레이션’에 초기 투자
    “생산성, 효율성 쑥쑥 올리는 솔루션”…매쉬업벤처스, 스타트업 ‘마일 코퍼레이션’에 초기 투자

    기업의 공간, 자산 관리를 디지털 전환시킬 창업팀!

  • “당신에겐 더 큰 무대가 필요하다”…스타트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스타트업
    “당신에겐 더 큰 무대가 필요하다”…스타트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스타트업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스타트업의 등장!

  •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 발판 마련”…한국액셀러레이터협회, 뉴저지 진출 전략 웨비나 개최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 발판 마련”…한국액셀러레이터협회, 뉴저지 진출 전략 웨비나 개최

    국내 유망 스타트업의 미국 진출, 맞춤형으로 지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