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은 안정성보다는 신속성에 포커스를 맞춘 조직이다. 고객이나 시장의 니즈를 가장 신속하게 파악하고 대응하는 능력, 즉 조직 민첩성의 척도로 성패가 좌우될 정도다. 달라지는 환경에 대한 예민함은 그래서 중요하다. 최근 여름 혹은 휴가를 키워드로 시원스런 캠페인이 펼쳐지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다양한 분야의 스타트업들이 자사의 제품 및 서비스의 계절감을 한껏 드러내며 매력 어필에 나서고 있다.

홈트레이닝 분야는 최근 가장 분주한 곳 중 하나다. 노출이 많은 여름을 대비, 홈트 수요가 자연스레 폭증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구독형 온라인 홈트레이닝 플랫폼 ‘콰트’는 “지난 5월부터 뱃살, 복근, 하체 등의 키워드 검색 횟수가 2배 이상 늘어나기 시작했다”고 귀띔했다. 본격적으로 날이 더워지기 시작한 무렵이었다. 잠재된 수요를 확인한 콰트 측은 민첩하게 움직였다. 즉시 신체 정보와 운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최적화된 커리큘럼을 추천하는 ‘오늘의 운동’ 기능을 선보였고, 여기에 체력 측정 기능까지 추가 도입하면서 사용자 경험을 극대화했다. 지난 달 해당 플랫폼의 누적 신규가입자 수는 동기 대비 85%나 증가했다.
온라인 명품 커머스 ‘머스트잇’은 ‘바캉스 페스티벌(Vacance Festival)’ 기획전을 통해 여름 시장을 정조준한다. 의류, 액세서리, 신발, 라이프, 가방, 키즈 6가지 카테고리 별로 휴가철 필수 패션 아이템을 선별‧추천하고, 기획전 상품에 한해서는 최대 80%까지 할인해주는 식이다. 기획전 상세페이지를 통해 휴가지별 맞춤 코디를 제안 받을 수도 있다. 회사 관계자는 “펜데믹의 공포를 벗어난 만큼, 올해 여름휴가에 남다른 기대를 갖는 고객들이 많다”면서 “이번 바캉스 기획전이 여름휴가를 계획한 고객들에게 또 다른 즐거움과 기쁨이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번 기획전은 오는 8월 2일까지 진행된다.
여성 헬스케어 스타트업 ‘해피문데이’는 자사의 비전에 맞춰 여성들의 여름 건강에 집중했다. 회사 관계자는 “여름에는 땀 배출, 잦은 물놀이, 야외 활동으로 질과 외음부가 특히 민감해지기 쉽다”면서 “좋은 제품으로 올바르게 관리하면 불편함을 줄이고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해피문데이는 칸디다균 등 항균 시험을 마친 여성청결제, 질내 pH 균형에 도움 되는 락트산 함유 질세정기, 무향료 비건 청결티슈 등의 세트 구성에, 할인 혜택까지 적용된 ‘여름 질 건강 케어 3종 제품 기획전’을 마련했다. 여성들의 활기찬 여름을 응원하는 이번 기획전은 이달 말일까지 진행된다.

라이프 스타일 플랫폼 ‘무무즈’는 역발상 마케팅으로 여름 수요 공략에 나섰다. 인기 브랜드의 가을‧겨울 상품을 최대 90% 할인하는 역시즌 기획전을 마련한 것. 단순히 저렴한 가격에만 포커스를 맞추기 보단, 패션 전문 MD의 추천 아이템과 자사몰 검색 상위권 키워드로 코너를 구성하는 등 쇼핑의 재미까지 챙긴 것이 특징. 이은주 무무즈 대표는 “인기 브랜드의 겨울철 베스트셀러 상품을 통큰 할인율로 구매하실 수 있는 역시즌 기획전은 연일 계속되는 무더위와 장마로 지친 마음을 시원하게 달래줄 것”이라며 “탄탄한 상품 라인업과 다양한 혜택으로 즐거운 여름나기를 준비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