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기업들의 재정비가 분주히 이뤄지고 있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주목받고 있는 것이 바로 정부지원 정책자금과 관련된 각종 제도들이다. 이에 VK중소기업비즈니스센터 강연우 대표에게 정책자금과 관련된 이야기를 나눴다.

-VK중소기업비즈니스센터에 대해 소개해 달라.
“소상공인, 중소기업, 중견기업 등이 다양한 정부정책의 혜택을 제대로 알 수 있도록 안내하고, 컨설팅과 신청 지원을 통해 사업에 도움이 되는 실질적인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사실 현실적으로 업체 스스로 정책자금을 일일이 찾고 활용하기는 쉽지 않다. 그런 부분을 케어하기 위해 재무상담이나 각종 기업인증, R&D지원 등에 대해서 지원하고 있다.”
-정부 정책자금이 기업운영에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나.
“돈 문제를 겪고 있는 기업 입장에서 정부 정책자금은 가뭄 속의 단비와 같다. 실제로 정부 정책자금을 잘 활용해 온 기업들도 많다. 하지만 아직도 많은 기업들이 정책자금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한다. 최근에는 특히 코로나19로 어려움이 이어지며 정부 정책자금을 찾는 기업들이 크게 늘고 있는 추세다.”
-정책자금의 활용이 어려웠던 이유는 무엇인가.
“종류가 많고 복잡하기 때문이다. 종류에 따라 중기부, 산업부, 과기부, 문체부, 고용노동부, 환경부, 지방자치단체 등 시행 부처가 나누어져 있고 절차도 복잡하다. 대략 300종이 넘는 자금을 모든 기업이 정확히 파악하는 것은 어렵다. 따라서 기업들은 적용이 가능한 정책자금이 있는지 찾아내고 그에 따른 준비를 해야 하는데 중소기업 입장에서 결코 쉽지 않은 일이다. 서류 준비와 실사, 계획발표 등 실무적인 부분 역시 난해하고, 신청 후 탈락을 하게 되면 6개월간 재신청 불가와 같은 조항도 부담스럽다.”
-정책자금 컨설팅의 필요성을 안내한다면.
“수많은 지원사업에 따라 정책자금이 정해져 있는데 자사가 받을 수 있는 정책자금을 찾는 것부터가 높은 난이도가 될 수 있다. 규모가 갖춰진 기업이라면 이를 준비하는 전담부서를 둘 수도 있지만 대부분의 소상공인, 중소기업은 현실적으로 가능하지 않다. 외부에서 이 모든 업무를 대신하는 것이 정책자금 컨설팅의 진가다.”
-향후 계획과 비전에 대해 밝혀달라.
”우리 조직의 근본적인 목표는 많은 기업들이 어려운 현 상황을 헤쳐나갈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기업들이 메인비즈, 이노비즈, 벤처인증 등 까다롭지만, 꼭 필요한 인증들을 통과할 수 있다면 성장세에 가속도를 낼 수 있다. 앞으로도 소상공인들의 어려움을 함께 타개하고,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돕는 친구 같은 회사가 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