딥노이드, 노코드 플랫폼 ‘딥파이’를 활용한 AI교육 4,000명 돌파
딥노이드, 노코드 플랫폼 ‘딥파이’를 활용한 AI교육 4,000명 돌파
2022.11.28 16:59 by 임한희

[더퍼스트 임한희 기자] 불확실성의 시대, 글로벌 경기 침체 우려와 소프트웨어(SW) 개발자 구인난이 갈수록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노코드·로우코드 개발 플랫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노코드·로우코드 플랫폼은 누구나 손쉽게 코딩 없이 SW 개발을 할 수 있으며 성능 및 업무 효율까지 좋아져 업계 도입이 빨라지고 있다. 

인공지능(AI) 플랫폼 전문기업 딥노이드(대표이사 최우식, www.deepnoid.com)가 코딩 없이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는 노코드·로우코드 플랫폼‘딥파이(DEEP:PHI)’를 통한 AI연구가 상반기 4,770건에서 하반기(10월말기준)15,248건으로 3배이상 급증했으며 딥파이를 활용한 국공립대 및 특성화고, 병의료기관등 AI교육에 4,000명 이상 증가 했다고 28일 밝혔다. 

▲딥노이드가 서비스하는 딥파이는 코딩 없이 앱 개발할 수 있는 노코드 플랫폼으로 딥파이를 활용한 AI연구가 상반기(4,770건)대비 하반기(10월말기준)15,248건으로 3배이상 급증했으며 AI를 활용한 수업도 국공립대 및 특성화고, 병의료기관등 AI교육에 4,000명 이상 증가해 디지털전환과 개발인력 양성에 새로운 대안으로‘딥파이’가 주목받고 있다.

딥파이는 코딩을 전혀 몰라도 파워포인트나 포토샵처럼 마우스 클릭만으로 사용자가 데이터만 업로드하면 각각의 모듈화된 파이프라인을 통해 데이터 전처리, 인공지능 학습등 모듈화된 블록을 조합하는 것 만으로도 AI모델구축 및 앱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다.

특히 다른 노코드 플랫폼과 차별화된 코드변환, 이미지 전처리, 고성능 신경망 모듈, 최신 알고리즘등을 딥러닝과 클라우드기반의 개발 환경을 원스톱으로 제공한다.

딥파이를 통한 AI연구는 상반기 4,770건에서 하반기(10월말)기준 15,248건으로 3배이상 급증했으며 이미지 프로세싱 모듈도 440건에서 542건, 신경망 모듈도 540건에서 662건으로 증가했으며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어 데이터셋도 790건에서 2,576건으로 3배이상 증가했다. 

딥파이 사용자가 급증한 요인은 기업 및 기관에서 전례 없는 속도로 디지털전환(DX)이 가속화 되고 있으나 개발자 채용은 갈수록 어려워지면서 현실적 대안으로 노코드 플랫폼을 적극 도입하고 있다는 것이다.

개발자 부족으로 기업의 디지털전환이 더디게 진행되면서 노코드 플랫폼 딥파이를 현업에 투입해 개발자 부족을 해결하고 빠르게 제품개발과 서비스를 진행할 수 있어 디지털혁신을 원스톱으로 제공한다.

더 나아가 반도체, 바이오, 헬스케어등 다양한 산업분야에 맞춤형 디지털인재 양성을 위해 부경대학교, 부산대학교등 국공립대를 중심으로 특성화고, 공공기관까지 딥파이를 활용한 AI교육이 4,000명 이상 크게 증가했다. 

▲딥노이드가 업계 최초로 노코드 경진대회(DEEP:PHI AWESOME DAY)'를 개최하며 의료,산업분야 AI혁신인재 양성에 나서고 있다. 고등학생부터 대학생, 직장인, 기존 개발자까지 100여명 넘게 노코드 경진대회에 참가해 AI개발을 누구나 단시간내에 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며 AI업계에 노코드 열풍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딥노이드는 지난달 28일, AI인재양성을 위해 개최한 제1회 노코드 경진대회(DEEP:PHI AWESOME DAY)'를 개최해 고등부, 대학(원)부, 일반부(직장인, 창업-취업준비, 개발자등) 100여명 넘게 참가해 AI업계에 노코드 열풍을 불러 일으켰다.

이 날 수상한 고등부(딥파이상) 선린인터넷고등학교 최주연 학생은 “복잡한 AI서비스를 드래그 앤 드롭만으로 쉽게 만들 수 있어 항상 딥파이로 프로그래밍 하고 싶다”고 말했다.

대학부(딥에듀상)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변상민 학생은 “노코드가 실제 구현이 될까 했는데 그 동안 공부했던 내용들을 간편하게 구현되어 놀랐으며 해외 다양한 노코드 서비스 보다 비정형 데이터처리등 경쟁력이 있어 딥파이의 시대가 올 것으로 기대된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딥파이는 이번 대회를 통해 코딩에 대한 배경 지식이 전혀 없는 누구나 직접 고성능 AI 프로그램을 단시간만에 개발해낼 수 있음을 증명했다. 

딥노이드 최우식 대표이사는 "사람 대신 어렵고 복잡한 과정은 AI 기계학습을 통해 코딩을 전혀 몰라도 누구나 AI를 개발하고 사용 할 수 있도록 범용성 있는 AI플랫폼을 개발했다”며 기업의 생존의 필수인 디지털혁신을 저해하는 개발인력 부족과 개발환경등 물리적, 심리적 부담을 최소화 시킬 수 있도록 제품화 컨설팅과 심화교육까지 원스톱 제공해 기업의 디지털전환 최고의 파트너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해외에선 누구나 개발자가 될 수 있는 의미에서 노코드(로우코드)확산 움직임을 ‘시민 개발자 운동’이라고까지 부르며 노코드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시장조사 기업 마켓츠앤마켓츠는 지난해 169억달러였던 글로벌 노코드시장 규모가 2025년에는 455억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또다른 시장조사업체 가트너는 2024년까지 노코드 개발이 모든 앱 개발 활동의 65%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내다봤다. 정부도‘민간 주도 성장’최대 역점분야는‘디지털 전환’이라면서 낡은 규제혁신, 디지털인재 양성, 인공지능(AI)·보안등 핵심 디지털분야 기술개발등을 준비하고 있다.

지난 6월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2027년까지 디지털 인재를 100만명까지 육성할 계획이라 노코드는 기존 개발방식을 획기적으로 전환 시킬 디지털인재 육성 대안으로 떠 오르고 있다. 

 

 

필자소개
임한희

산업경제부 국장. 중석몰촉 <中石沒鏃>


The First 추천 콘텐츠 더보기
  • “24주 연속 1위 브랜드의 저력으로”…‘나르카’ 운영사 ‘언커먼홈’, 매쉬업벤처스 등으로부터 후속 투자 유치
    “24주 연속 1위 브랜드의 저력으로”…‘나르카’ 운영사 ‘언커먼홈’, 매쉬업벤처스 등으로부터 후속 투자 유치

    이제 헤어 케어도 브랜딩이다!

  • “최근 가장 눈에 띄는 창업팀은?”…유망 초기 스타트업 뽑는 ‘혁신의 숲 어워즈’ 막 올랐다
    “최근 가장 눈에 띄는 창업팀은?”…유망 초기 스타트업 뽑는 ‘혁신의 숲 어워즈’ 막 올랐다

    최근 1년 사이 가장 주목할만한 초기 스타트업을 꼽는 '혁신의숲 어워즈'가 17일 대장정을 시작했다. 어워즈의 1차 후보 스타트업 30개 사를 전격 공개한 것. ‘혁신의숲 어워즈’...

  • “Only for you”…대세는 초개인화 서비스
    “Only for you”…대세는 초개인화 서비스

    초개인화의 기치를 내건 스타트업들이 존재감이 점점 커지고 있다.

  • 타 산업과 연계, 핵심 기술 접목…“관광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라”
    타 산업과 연계, 핵심 기술 접목…“관광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라”

    '관광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틈새에 대한 혁신적인 시도 돋보였다!

  • “생산성, 효율성 쑥쑥 올리는 솔루션”…매쉬업벤처스, 스타트업 ‘마일 코퍼레이션’에 초기 투자
    “생산성, 효율성 쑥쑥 올리는 솔루션”…매쉬업벤처스, 스타트업 ‘마일 코퍼레이션’에 초기 투자

    기업의 공간, 자산 관리를 디지털 전환시킬 창업팀!

  • “당신에겐 더 큰 무대가 필요하다”…스타트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스타트업
    “당신에겐 더 큰 무대가 필요하다”…스타트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스타트업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스타트업의 등장!

  •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 발판 마련”…한국액셀러레이터협회, 뉴저지 진출 전략 웨비나 개최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 발판 마련”…한국액셀러레이터협회, 뉴저지 진출 전략 웨비나 개최

    국내 유망 스타트업의 미국 진출, 맞춤형으로 지원한다!

  • 초록은 동색…“함께 할 때 혁신은 더욱 빨라진다.”
    초록은 동색…“함께 할 때 혁신은 더욱 빨라진다.”

    서로 경쟁하지 않을 때 더욱 경쟁력이 높아지는 아이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