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면세점, 청년 기업 육성 ‘LDF 스타럽스’ 4기 데모데이 진행
롯데면세점, 청년 기업 육성 ‘LDF 스타럽스’ 4기 데모데이 진행
2022.11.24 21:02 by 임한희

[더퍼스트 임한희 기자] 롯데면세점(대표이사 이갑)이 지난 23일 시그니엘 부산에서 ‘LDF Starups(스타럽스)’ 4기 데모데이를 진행했다고 24일 밝혔다.

‘LDF 스타럽스’는 롯데면세점이 2019년부터 지역 일자리 창출과 경제 활성을 위해 청년 스타트업을 육성하는 사회공헌사업으로, 이번 4기를 포함해 현재까지 총 30개 청년기업이 참여했다.

롯데면세점은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와 함께 이번 ‘LDF 스타럽스’ 4기 데모데이를 열고 10주간 엑셀러레이팅 지원을 받은 제주 청년기업 5곳의 성과와 경험을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청년기업을 비롯해 롯데면세점,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 롯데벤처스 관계자들이 함께 참석해 네트워킹 시간도 가졌다. 24일엔 부산 최대 글로벌 스타트업 컨퍼런스인 ‘바운스 2022(Bounce 2022)’에 참여해 투자 유치를 위한 IR피칭(기업설명회)을 진행한다.

▲롯데면세점이 지난 23일 시그니엘 부산에서 ‘LDF 스타럽스’ 4기 프로젝트에 참여한 제주 청년 기업 5곳의 성과와 경험을 공유하는 데모데이를 진행했다. 이날 데모데이에는 이상진 롯데면세점 마케팅부문장(사진 오른쪽)과 송용준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왼쪽), 청년기업 대표들이 참석했다.

‘LDF 스타럽스’ 4기 프로젝트는 지난 5월 제주 지역과 상생할 수 있는 사업을 운영하는 청년 기업을 대상으로 모집을 시작했고, 14대1의 경쟁률을 보이며 청년기업들의 많은 관심을 받았다. 최종선발된 5개 기업은 기업당 최대 4천만 원의 사업비와 함께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가 지원하는 맞춤형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등 다양한 혜택을 받았다.

유통망 및 제휴 업체 확대, 신규 제품 런칭 등을 통해 경쟁력을 확대했으며, 그 결과 매출 규모가 전년 대비 평균 약 50% 증가하고 신규 일자리를 창출하는 성과로 이어졌다. 실제로 스타럽스 2기와 3기로 참여한 청년기업 ‘브로컬리컴퍼니’와 ‘말랑하니’는 롯데면세점 입점 기회를 받고, 비건 화장품 ‘나의 온도’와 유아 신발 브랜드 ‘반하트’의 상품을 온라인 면세점에서 판매하고 있다.

이번 4기 프로젝트에는 ▲호텔에서 폐기된 침구류 등을 재활용해 장난감이나 옷 등 반려동물용품을 제작하는 ‘레미디’, ▲제주 로컬 브랜드와 상품을 발굴해 판로를 개척하고 관광객과 연결하는 ‘일로와’, ▲상품성 없는 감귤을 핸드워시 상품이나 샤벳젤리 같은 먹거리로 재탄생시키는 ‘제주클린산업’, ▲제주에서 생산되는 당근을 캐러멜 상품으로 만드는 ‘카카오패밀리’, ▲비선호부위인 돼지 뒷다리살을 활용해 닭가슴살을 대체할 수 있는 다이어트용 식품 ‘프로틴돼지’를 개발하는 ‘돌바람목장’ 등 기발한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제주 지역과 상생할 수 있는 청년기업들이 참여했다.

제주 지역 브랜드의 판로개척 서비스 제공하고 관광명소로 각광받는 ‘소길별하’를 운영하는 ‘일로와’의 이금재 대표는 “스타럽스 프로젝트의 사업 지원금으로 자체 상품 개발의 기회를 얻고 멘토링 과정을 통해 비즈니스 모델을 고도화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제주산 과일로 먹거리를 개발하는 ‘제주클린산업’의 양홍석 대표는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 참여로 기업 경영의 전문성을 높이고, 직원들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고 참여 소감을 전했다.

이상진 롯데면세점 마케팅부문장은 개회사에서 “롯데면세점이 LDF스타럽스를 통해 청년 기업의 도전에 힘을 보태고 지역 발전에도 도움이 되었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상생하고 관광 산업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사업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2020년부터 ‘LDF Impact’라는 슬로건 아래 CSR 활동 강화에 나선 롯데면세점은 ▲지역 상생과 ▲환경 그리고 ▲여성이라는 3가지 방향성을 제시하고, 소상공인 지원으로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치어럽스’, 스마트영수증 및 태양광발전설비 도입, 다문화여성을 위한 ‘mom(맘)편한 힐링타임’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며 기업의 사회적 가치를 실천하고 있다.

 

 

 

필자소개
임한희

산업경제부 국장. 중석몰촉 <中石沒鏃>


The First 추천 콘텐츠 더보기
  • “당신의 눈꺼풀을 무겁게”…‘꿀잠’에 도전하는 스타트업
    “당신의 눈꺼풀을 무겁게”…‘꿀잠’에 도전하는 스타트업

    지난해 불면의 밤을 버티지 못해 병원까지 찾은 사람이 116만 명에 이른다. 잠 못자는 고통에 더해 만성피로, 두통, 인지기능 저하까지 겹쳐 삶의 질을 떨어뜨린다. ‘슬립테크’, ...

  • “올 겨울 춥다던데, 내 차 타이어 언제 갈았더라”…‘차봇’으로 겨울철 차량관리 한번에
    “올 겨울 춥다던데, 내 차 타이어 언제 갈았더라”…‘차봇’으로 겨울철 차량관리 한번에

    앱 하나로 차량 정비, 애프터케어 등 23여개의 서비스를!

  • “상담원도 되고, 동료도 되는 AI”…투자사 ‘매쉬업엔젤스’ 매료시킨 AI 스타트업은?
    “상담원도 되고, 동료도 되는 AI”…투자사 ‘매쉬업엔젤스’ 매료시킨 AI 스타트업은?

    젠아, 하피챗...글로벌 시장 선도할 게임체인저 될까?

  • “가전제품 렌탈에도 혁신은 필요하니까”…‘렌트리’, 다성벤처스 등으로부터 26억원 투자 유치
    “가전제품 렌탈에도 혁신은 필요하니까”…‘렌트리’, 다성벤처스 등으로부터 26억원 투자 유치

    매월 15% 이상 성장, 누적 거래액 300억 원 달성한 렌탈 플랫폼

  • “전기차 붐은 온다”…충전인프라‧배터리 솔루션 봇물
    “전기차 붐은 온다”…충전인프라‧배터리 솔루션 봇물

    전기차 밸류체인을 가진 스타트업들의 활약이 뜨거워진다.

  • ‘언택트’ 넘어 ‘언맨드’…“매장에서 사람을 지워라!”
    ‘언택트’ 넘어 ‘언맨드’…“매장에서 사람을 지워라!”

    ‘키오스크’(kiosk‧무인 주문 기계) 전성시대다. 이는 매장 무인화가 이미 글로벌 메가 트렌드가 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실제로 무인화 서비스는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시장이다....

  • “11월은 달린다!”…블랙프라이데이 맞는 스타트업의 기세
    “11월은 달린다!”…블랙프라이데이 맞는 스타트업의 기세

    올해 블랙프라이데이에서 주목해봐야 할 스타트업은?

  • “클래식 시장의 새 바람 통했다”…아트 스타트업 ‘원아트’, 성남여성 창업아이디어 경진대회 수상
    “클래식 시장의 새 바람 통했다”…아트 스타트업 ‘원아트’, 성남여성 창업아이디어 경진대회 수상

    올해 창업진흥원 예비창업패키지 선정에 이은 두 번째 영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