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24, 업계 최초 게임 요소 활용 모바일앱 ‘E-verse’ 오픈
이마트24, 업계 최초 게임 요소 활용 모바일앱 ‘E-verse’ 오픈
2022.11.08 14:19 by 유선이

 

이마트24는 업계 최초로 게임 요소를 활용한 자체 모바일앱 ‘E-verse’ (Emart24+Universe)를 오픈했다고 8일 밝혔다.

이마트24가 야심차게 선보인 ‘E-verse’는 기존 운영했던 모바일앱에 단순 기능과 콘텐츠를 추가하는 업데이트 수준이 아닌, 기존 유통업계에서 찾아보기 힘든 과감한 혁신을 통해 온·오프라인을 연결하는 독창적인 앱이라는 데 의미가 있다고.

이마트24 모바일앱 ‘E-verse’의 특징은 크게 ▲ 다양한 게임을 통한 마케팅 / 각인 효과 시도 ▲ 앱 전체가 하나의 가상공간으로 느껴지는 사용자 환경/사용자 경험(UI/UX) 구현 ▲ NFT를 활용한 멤버십 확장성으로 나눌 수 있다.

먼저 E-verse의 가장 큰 혁신 중 하나는 이용자가 앱 내 게임포털에서 ‘도시락 만들기’, ‘이프레쏘 원두커피 만들기’, ‘이마트24 상품 다른 그림 찾기’, ‘우주 배송’ 등 이마트24가 연상되는 게임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이마트24 상품과 이벤트를 접하게 되고 지속되는 메시지를 통한 긍정적인 각인 효과 창출을 시도했다는 점이다.

앱 내 ‘게임포털’로 접속한 고객은 보드판에 주사위를 굴려 나온 수만큼 캐릭터가 이동하고, 캐릭터가 도착한 칸에서 제공하는 각종 게임을 할 수 있다. 이마트24는 고객들이 앱에서 게임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이프레쏘 원두커피, 도시락, PB상품 등을 접하게 되고 반복되는 게임을 통해 각인 효과가 나타날 수 있도록 앱을 설계했다. 또 게임을 지속할수록 높아지는 난이도와 매주 게임포털 내 1위~100위를 선정하고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랭킹 제도를 통해 고객들의 승부욕과 경쟁심리를 자극함으로써 끊임없이 이마트24를 떠올리고 앱에 머물도록 하는 ‘이마트24의 습관화’를 염두에 두고 기획됐다.

사진=이마트24
사진=이마트24

 

또, 각 게임을 완료할 때마다 이용자는 점수(SCORE), 경험치, 골드, 루비를 획득할 수 있다. 게임을 통해 얻은 루비는 이마트24 모바일앱 ‘쿠폰상점’에서 오프라인 매장이나 앱에서 일정 금액 이상 결제 시 사용 가능한 쿠폰으로 교환할 수 있으며, 골드는 E-verse의 ‘코스튬’을 구매해 ‘나만의 캐릭터’로 꾸미거나 ‘프리미엄 행운의 룰렛’을 돌리는 등 앱 내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이마트24는 기존 마케팅 수단으로 제공하던 쿠폰을 게임 리워드의 형식으로 제공하는 참신한 시도가 색다른 것에 반응하는 젊은 층이 호응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처럼 고객이 앱에서 게임을 즐기며 이마트24의 마케팅과 상품을 인지하고, 게임 리워드로 획득한 혜택을 온·오프라인 매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가맹점의 매출 증대로 이어지도록 하겠다는 것이 이마트24의 궁극적인 목표이다.

앱 내에 게임을 구현했다는 것 외에도 이마트24는 앱이라는 가상공간에서 기존 앱과는 완전히 다른 사용자 환경(User Interface/UI)과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UX)을 선보였다.

실제로 이마트24는 앱 메인 페이지부터 게임에 접속한 것처럼 느껴지도록, 가상공간의 이마트24 매장을 왔다 갔다 하는 캐릭터와 함께 기존 앱의 기능(배달/구매/구독/택배 등)을 담아냈으며, 앱에서 쇼핑&게임을 하는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IT 기반의 색다른 형식으로 MZ세대 고객의 호응을 얻고, 온·오프라인 이마트24로 끌어들인다는 전략이다.

이 밖에도 이마트24는 추후 NFT를 발행하고 이를 구매한 고객이 앱을 통해 등록한 NFT로 오프라인 매장에서 실질적인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차별화된 멤버십 운영이 가능한 기술적인 확장성까지 마련했으며, 이는 기존과는 다른 마케팅을 선보일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기존 이마트24 앱을 이용했던 고객들은 신규 앱을 다운로드 후 로그인만 진행하면 기존 정보가 신규 앱에 반영되며, 신규 고객은 앱 다운로드 후 가입 절차를 거친 후 사용할 수 있다.

이번 ‘E-verse’ 론칭은 기존의 상식을 뒤엎는 완전히 차별화된 독창적이고 독보적인 앱을 개발해 편의점 업계, 나아가 유통업계 앱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고 경쟁의 판을 바꿔보자는 생각에서 시작됐다.

지난 해 9월 시작된 앱 개발의 첫걸음은 이마트24의 비전을 충족시켜 줄 수 있는 기술력을 지닌 개발 업체를 찾는 것이었다. 이마트24는 수 많은 업체와의 미팅을 진행했고, 이마트24의 비전을 함께 실현해 나갈 파트너로 글로벌 멀티플랫폼 게임 기업인 ‘그램퍼스‘와 손잡고 공동개발을 진행하게 되었다.

2014년 설립 후 ‘마이리틀셰프’와 ‘Cooking Adventure™’ 등을 개발/서비스 하고 있는 그램퍼스는 모바일 메타 플랫폼을 토대로 글로벌 캐주얼 시뮬레이션 게임 시장에서 큰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특히 그램퍼스는 BTS(방탄소년단)의 캐릭터인 ‘TinyTAN(타이니탄)’ 지적재산권(IP) 계약을 진행하여 글로벌 시장 기반의 캐주얼 시뮬레이션 게임인 ‘Project B’를 개발 중에 있으며, 2023년 출시를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앱 개발을 주도한 이마트24 플랫폼마케팅팀은 기존에 없었던 콘셉트의 앱이지만 처음 접하는 고객도 손쉽게 앱을 이용할 수 있도록 철저히 이용자 중심의 앱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 또한 기존 앱과 마찬가지로 가맹점이 쉽게 고객을 응대할 수 있도록 개발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이마트24 플랫폼마케팅팀은 14개월에 걸쳐 내부 관련팀들과의 회의를 진행하며, ‘그램퍼스’가 이마트24가 구상하는 앱을 가장 완벽하게 구현할 수 있도록 수백 차례 미팅을 가져 이번 앱을 론칭하게 됐다.

이마트24와 그램퍼스는 향후 5년을 생각하며 최초 의도했던 것과 같이 완전히 차별화되면서 독창적이고도 독보적인 앱 개발에 몰두했으며 그 결과 이번 ‘E-verse’를 론칭하게 됐다.

이마트24 플랫폼마케팅팀은 향후 오랜 기간 앱을 이용한 고객들까지도 항상 새로움을 느낄 수 있도록 지속적인 서비스 고도화와 업데이트를 진행함으로써 기존 고객의 앱 이용률 증대는 물론 신규 고객 또한 창출해 나갈 계획이다.

 

필자소개
유선이

안녕하세요. 유선이 기자입니다. 많이 듣고, 열심히 쓰겠습니다.


The First 추천 콘텐츠 더보기
  • ‘성장의 상징, 상장’…스타트업들의 도전사는 계속된다
    ‘성장의 상징, 상장’…스타트업들의 도전사는 계속된다

    자본과 인력, 인지도 부족으로 애를 먹는 스타트업에게 기업공개는 가장 확실한 대안이다. 단숨에 대규모 자본과 주목도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거래 파트너와 고객은 물론, 내부 이...

  • “24주 연속 1위 브랜드의 저력으로”…‘나르카’ 운영사 ‘언커먼홈’, 매쉬업벤처스 등으로부터 후속 투자 유치
    “24주 연속 1위 브랜드의 저력으로”…‘나르카’ 운영사 ‘언커먼홈’, 매쉬업벤처스 등으로부터 후속 투자 유치

    이제 헤어 케어도 브랜딩이다!

  • “최근 가장 눈에 띄는 창업팀은?”…유망 초기 스타트업 뽑는 ‘혁신의 숲 어워즈’ 막 올랐다
    “최근 가장 눈에 띄는 창업팀은?”…유망 초기 스타트업 뽑는 ‘혁신의 숲 어워즈’ 막 올랐다

    현시점에서 가장 기대되는 스타트업 30개 사는 어디일까?

  • “Only for you”…대세는 초개인화 서비스
    “Only for you”…대세는 초개인화 서비스

    초개인화의 기치를 내건 스타트업들이 존재감이 점점 커지고 있다.

  • 타 산업과 연계, 핵심 기술 접목…“관광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라”
    타 산업과 연계, 핵심 기술 접목…“관광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라”

    '관광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틈새에 대한 혁신적인 시도 돋보였다!

  • “생산성, 효율성 쑥쑥 올리는 솔루션”…매쉬업벤처스, 스타트업 ‘마일 코퍼레이션’에 초기 투자
    “생산성, 효율성 쑥쑥 올리는 솔루션”…매쉬업벤처스, 스타트업 ‘마일 코퍼레이션’에 초기 투자

    기업의 공간, 자산 관리를 디지털 전환시킬 창업팀!

  • “당신에겐 더 큰 무대가 필요하다”…스타트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스타트업
    “당신에겐 더 큰 무대가 필요하다”…스타트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스타트업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스타트업의 등장!

  •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 발판 마련”…한국액셀러레이터협회, 뉴저지 진출 전략 웨비나 개최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 발판 마련”…한국액셀러레이터협회, 뉴저지 진출 전략 웨비나 개최

    국내 유망 스타트업의 미국 진출, 맞춤형으로 지원한다!